침팬지, 가위바위보 놀이 이해하는 데 100일 걸려

침팬지, 가위바위보 놀이 이해하는 데 100일 걸려

입력 2017-08-10 14:17
수정 2017-08-10 14:1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인간으로 치면 4살 정도의 지능

침팬지도 가위바위보 놀이를 이해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교토(京都)대학 고등연구소의 마쓰자와 데쓰로 교수 연구팀은 침팬지도 학습 과정을 거치면 가위바위보 놀이를 이해한다는 논문을 10일 자 국제학술지 ‘영장류’(Primates) 온라인판에 발표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전했다.

침팬지가 가위바위보 놀이를 이해하는 데는 약 100일간의 학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으로 치면 4살 정도의 지능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연구팀은 우선 침팬지의 손을 촬영한 사진을 ‘가위’, ‘바위’, ‘보’ 모양으로 가공한 후 ‘바위, 가위’, ‘가위, 보’, ‘보, 바위’의 조합을 터치식 화면에 표시했다. 그런 다음 침팬지가 “이기는 손”을 선택하면 먹을 걸 주는 훈련을 했다.

침팬지 7마리 중 5마리가 약 100일 후 이들 조합을 무작위로 보여주어도 거의 완전히 이해할 수 있게 됐다.

이후 사람의 손 사진을 이용한 실험에서도 훈련을 거듭하자 정답을 맞힐 수 있게 됐다.

똑같은 훈련을 3~6세 어린이 약 40명에게 실시한 결과 가위바위보 놀이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나이는 4살께 인 것으로 파악됐다.

마쓰자와 교수는 “침팬지에게 상대에 따라 승부가 바뀌는 가위바위보 놀이의 복잡한 관계성을 이해하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흥미 있는 발견”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