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만원 부정적 리뷰 삭제해드려요’ 못 믿을 아마존

‘30만원 부정적 리뷰 삭제해드려요’ 못 믿을 아마존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9-17 15:31
수정 2018-09-17 17:0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아마존의 중국 지부, 돈 받고 부정적 리뷰 삭제와 조작

아마존 홈페이지 캡처
아마존 홈페이지 캡처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의 일부 직원들이 물품 구매 ‘리뷰’를 조작하고, 판매자에게 고객 정보를 넘기는 등 부패한 행동을 일삼은 것으로 드러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6일(현지시간) 중국 선전의 아마존 중간 관리자들이 판매자들의 요구대로 부정적인 리뷰를 삭제하거나 리뷰 작성자의 신상 정보를 알려주는 대가로 돈을 받았다고 전했다.

부정적인 리뷰 5건 삭제에 1500달러(약 170만원)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보다 적은 금액을 낸 판매자에게는 리뷰를 게재한 소비자의 이메일 주소를 알려줬다. 판매자들은 이를 통해 해당 소비자에게 접촉해 공짜나 할인 상품을 주는 수법으로 리뷰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도록 했다.

앞서 아마존에서는 판매인들이 클릭 아르바이트를 고용하거나 가짜 리뷰를 작성해 문제가 된 적이 있었다. WSJ는 “아마존 직원들의 이런 행위가 아마존 사규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중국에서 활동하는 직원의 급여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비리 유혹에 넘어가기 쉽다”고 지적했다.

아마존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이번에 불거진 의혹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사실로 확인되면 자체 징계뿐만 아니라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