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많으면 없애라?…까르푸, 伊서 ‘여성살해’ 티셔츠 판매 논란

말많으면 없애라?…까르푸, 伊서 ‘여성살해’ 티셔츠 판매 논란

신성은 기자
입력 2019-10-27 22:25
수정 2019-10-27 22:2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정치권 중심으로 거센 비난 일어…까르푸 “잘못 진열돼” 해명

이탈리아 로마의 한 까르푸 매장에 진열된 문제의 티셔츠.  ANSA 통신
이탈리아 로마의 한 까르푸 매장에 진열된 문제의 티셔츠.
ANSA 통신
프랑스계 유명 다국적 유통체인인 까르푸가 이탈리아 매장에 ‘여성 살인’(femicide)을 암시하는 듯한 티셔츠를 진열해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26일(현지시간) 일간 라 레푸블리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탈리아 로마의 한 카르푸 매장은 최근 도발적인 그림이 새겨진 파란색 티셔츠를 진열대에 내놨다가 후폭풍을 맞았다.

티셔츠에는 문제(PROBLEM)라는 영어 단어 위에 남성과 여성이 다투는 듯한 그림이 그려져 있고, 바로 옆엔 해결됐다는 뜻의 글자(SOLVED)와 함께 남성이 여성을 아래로 밀어 떨어뜨리는 형상의 그림이 배치됐다.

두 영어 단어와 그림을 연결하면 마치 여성과 다투던 남성이 여성을 ‘제거’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PROBLEM SOLVED)는 뉘앙스를 풍긴다.

이 티셔츠는 당장 정치권을 중심으로 거센 비난 여론을 촉발했다.

이탈리아 연립정부의 한 축인 중도좌파 정당 민주당 소속 모니카 치린나 상원의원은 해당 티셔츠 사진을 자신의 트위터에 올리며 “여자가 말이 너무 많으면 차라리 없애는 게 낫다? 업체는 이런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것인가”라며 “이는 그냥 넘길 수 없는 문제다. 여성을 겨냥한 폭력이 매일 뉴스에 나오는 이탈리아에선 특히 그렇다”고 짚었다.

같은 당 소속으로 의회 ‘여성살해대책위원회’ 의장인 발레리아 발렌테 상원의원도 “이틀마다 한명꼴로 여성이 죽어 나가는 나라에서 이게 정상적인 일이라고 생각하나”라고 되물으며 즉각적인 제품 생산·판매 중단을 촉구했다.

논란이 일자 까르푸 측은 “판매되지 말아야 할 물품이 진열대에 잘못 걸렸다”고 해명하면서 티셔츠를 이미 수거했고, 관련 자체 진상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까르푸는 “여성을 겨냥한 폭력 방지는 우리의 핵심 가치”라며 “이를 위해 관련 비정부기구를 지원하는 여러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라고 부연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