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B 사태’ 진화 나선 바이든 美 대통령 “미국인 세금으로 손실 부담 안할 것”

‘SVB 사태’ 진화 나선 바이든 美 대통령 “미국인 세금으로 손실 부담 안할 것”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03-13 22:43
수정 2023-03-13 22:4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실리콘밸리은행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2023.3.13 미국 백악관 유튜브 캡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실리콘밸리은행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2023.3.13 미국 백악관 유튜브 캡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미 워싱턴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인들이 은행 시스템이 안전하다는 확신을 가져도 된다”면서 “실리콘밸리은행(SVB)과 시그니처은행 같은 은행 파산 사태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금융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은행 파산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의회와 금융 당국에 은행 관련 규제를 강화하도록 요청할 것”이라면서 “투자자들이 감내한 위험은 성공하지 못했고, 이에 책임지는 게 자본주의”라고 했다.

이어 “납세자는 어떤 손실도 부담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 돈은 은행들이 예금보험기금(DIF)에 지급하는 수수료로 충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고객이 SVB와 시그니처은행에 맡긴 예금을 전액 보증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손실을 세금으로 메우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는 오바마 전 행정부에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위기가 재발하지 않도록 도입한 금융 규제를 트럼프 전 행정부가 완화했다며 “이런 일이 일어날 위험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주 은행들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서 중소기업과 전반적인 은행 시스템에 가는 피해를 막을 것을 지시했고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과 규제 당국이 즉각적으로 행동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은 “SVB 투자에 실패한 투자자들은 보호받지 못할 것”라며 “그들은 고의로 위험을 감수했고, 그 위험이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 투자자들은 돈을 잃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은행을 관리하면 기존 경영진이 계속 은행에서 일하면 안 된다”며 은행 경영진을 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왜 이런 일이 일어났고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 완전히 밝혀야 한다”며 “내 행정부에서는 그 누구도 법 위에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백악관 출입 기자들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SVB 파산으로 인한 파급 효과가 무엇이냐”,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할 수 있냐”고 물었으나 바이든 대통령은 답하지 않았다.

홍국표 서울시의원, 제11회 평화통일 서예대전 시상식 참석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국민의힘, 도봉2)이 지난 6일 도봉구청 2층 선인봉홀에서 열린 ‘제11회 평화통일 서예대전 시상식’에 참석해 수상자들에게 상장을 수여했다. 이번 서예대전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울 도봉구 협의회가 주최한 행사로, 평화와 통일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세대의 작가들이 참여해 작품 경쟁을 펼쳤다. 현대적인 캘리그래피부터 전통 동양화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작품들이 출품되어 평화통일에 대한 염원을 예술로 승화시켰다. 홍 의원은 “올해는 광복 8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서예대전에 출품된 작품 하나하나를 보면서 붓끝 획 하나하나에 담긴 정성과 염원이 남북통일의 근간이 되어 널리 펼쳐지길 기원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번 대전을 통해 어린 학생부터 연로하신 어르신까지 다양한 세대가 함께 평화통일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모습을 보며 큰 감동을 받았다”면서 “분단의 아픔을 딛고 평화로운 통일 한국을 만들어가는 것은 우리 모두의 숭고한 사명으로, 앞으로도 이런 뜻깊은 행사가 지속되어 우리 지역사회에 평화통일 의식이 더욱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thumbnail - 홍국표 서울시의원, 제11회 평화통일 서예대전 시상식 참석

기자회견을 마친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SVB가 있는 캘리포니아주를 방문할 예정이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