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2032년까지 신차 67% 전기차로 교체

美, 2032년까지 신차 67% 전기차로 교체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04-10 00:58
수정 2023-04-10 0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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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탄소 규제 발표… 현재 5.8%
과제 산적… “부합 업체 거의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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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 라파엘 지역에 마련된 테슬라의 충전소.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미 연방정부와 손잡고 미국 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에 나섰다. 2023.2.15 AFP 연합뉴스
15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 라파엘 지역에 마련된 테슬라의 충전소.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미 연방정부와 손잡고 미국 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에 나섰다. 2023.2.15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2032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67%를 전기차로 대체하는 환경 정책을 발표한다.

이는 지난해 기준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 가운데 전기차 비중이 5.8%에 불과한 것과 비교하면 비약적인 증가라고 뉴욕타임스(NYT)가 8일 보도했다.

환경보호청(EPA)은 오는 12일 이 같은 내용의 승용차 및 소형트럭 탄소 배출 규제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규제안은 전기차 판매 규모 혹은 비중을 명시하는 대신 2027~2032년 총판매 차량의 배출가스 한도를 엄격히 제한, 사실상 2032년까지 전체 차량의 3분의2를 전기차로 채우는 것을 강제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기후변화를 주요 국정 과제로 일관되게 추진해 온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 중에서도 가장 급진적인 수치다. NYT는 “기후변화의 주요 원인인 자동차 배기가스를 줄이는 전 세계적 노력의 선두에 미국이 설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 같은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바이든 행정부의 과제도 산적해 있다. NYT는 “모든 주요 자동차 기업이 전기차 생산 설비에 투자하고 있지만 이 규모에 부합할 수 있는 업체는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공급망 사태로 중국과 첨예한 대치를 이어 가며 반도체를 비롯해 배터리 등 핵심 부품에 있어 충분한 원자재를 확보하지 못하는 것도 또 다른 부담이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충전소가 동네 주유소만큼 접근성이 향상되지 않는 한 전기차가 휘발유차를 대체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았다. 미국은 2021년 전기차인프라법에 따라 75억 달러를 지원해 연방고속도로를 따라 약 50만개의 충전소를 구축했으나 추가로 수백만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내년 대선을 앞둔 바이든 대통령에게 내연기관 자동차 산업의 축소를 동반하는 이런 조치는 자동차 산업이 발달한 미시간과 오하이오주 등의 지지층 이탈을 가속화할 수 있다.
2023-04-10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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