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독도 등 영유권 홍보 내년 114억원 예산 책정

日, 독도 등 영유권 홍보 내년 114억원 예산 책정

입력 2013-08-29 00:00
수정 2013-08-29 00:2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40% 이상이 신규사업… 아소 “싸울 각오없이 나라 못지켜”

일본 외무성이 독도와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등이 일본의 고유 영토임을 국제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영토보전대책비’ 10억엔(약 114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책정하기로 했다. 당초 8억 1000억엔(약 93억원)으로 책정했지만 한국, 중국과의 영토 문제가 더 악화되자 1억 9000억엔을 증액했다.

특히 10억엔 중 40% 이상이 신규 사업 예산으로 파악됐다. 내년에도 확대 기조를 이어 갈 전망이다.

28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외무성은 영토 보전과 관련해 해외 전문가, 정책·보도 관계자들과의 다층적인 네트워크를 구축, 국내외 영유권 홍보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상자 발굴, 연구회 개최 등도 추진한다.

아베 정권은 올 4월 영토문제 대응 전략 등을 수립할 전문가 회의인 ‘영토·주권 유식자 간담회’를 설치한 바 있다.

한편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은 지난 27일 요코하마시에서 열린 자민당 파벌 연수회 강연에서 “싸울 각오가 없으면 나라를 지킬 수 없다. 해상자위대로 센카쿠를 지킨다는 의사를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면서 해상자위대 증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3-08-29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