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왕국 도요타, 로봇왕국 변신

자동차왕국 도요타, 로봇왕국 변신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7-03 22:22
수정 2016-07-04 00:2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019년 가정용 로봇 양산 구축… 초고령화 시대 HSR 수요 늘 듯

일본의 대표적인 자동차메이커인 도요타가 2019년부터 가정용 로봇의 양산 체제를 구축하기로 하는 등 로봇 생산에 눈을 맞췄다. 집 안 청소, 노인 및 병약자의 생활 보조, 유아 돌봄 보조 등에 사용되는 로봇인 가정용 로봇의 수요가 초고령화에 맞춰 가파르게 늘 것으로 보고 로봇 시장에 들어가겠다는 것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3일 도요타자동차는 2020년까지 총 1000대가량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도요타가 대량생산을 목표로 하는 것은 일단 인간 지원 로봇(HSR)이다. 로봇 개발 공장 등 제조 현장에서 가동하는 완력형 산업용 로봇과 달리 가정용 로봇은 인간과의 소통 등 대화 능력과 대응 등에 중점에 두고 있다.

시험 제작까지 마친 이 로봇은 60㎝의 팔을 이용해 물건을 줍고 이동시키는 것은 물론 펜이나 컵 등도 집을 수 있다. 고령자들은 태블릿 단말기나 음성을 통해 HSR에 일을 시키는 방식으로 일상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도요타 측은 시험 제작한 HSR을 도쿄대 등에 임대해 운용 중이다. 도요타는 양산체제를 구축한 뒤 일반 가정에도 월 9만엔(약 101만원)에 임대할 계획이다.

특히 도요타자동차는 자동운전을 위해 인공지능(AI) 개발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만큼 이 기술을 로봇에도 활용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일본의 HSR 로봇 개발은 선두 주자 소프트뱅크와 도요타자동차의 경쟁체제 속에서 더욱 속도를 높일 전망이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7-04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