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에 설치된 일본 화장품 업체 DHC 광고탑. 사진=연합뉴스
요시다 요시아키 DHC 회장의 혐한, 재일동포 비하 발언이 계속되면서 일본 지방자치단체들도 DHC에 등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화장품 업체인 DHC는 일본 21개 지자체와 재해 발생 시 영양제 등을 공급하는 포괄 제휴 협정을 체결했는데 이 가운데 3곳은 요시다 회장의 발언이 “인종차별에 해당한다”며 협정 해제 의사를 밝혔다.
고치현 난코쿠시는 이미 지난달 협정 해제를 신청했다. 같은 현의 스쿠모시도 협정을 해제하기로 했고 구마모토현 고우지시는 DHC에 협정 중단 의사를 밝혔다. 또 미야기현 이시노마키시 등 7곳은 향후 협정 해제를 검토하거나 검토 중이라고 했다. 이와테현 니노헤시 등 9곳은 재검토 예정이 없다고 답했다. DHC 측은 이 신문이 협정 해제에 대한 입장을 묻자 “답변할 게 없다”고 했다.
요시다 회장은 지난해 11월 DHC의 온라인 판매 사이트에 “산토리의 광고에 기용된 탤런트는 어찌 된 일인지 거의 전원이 코리아 계열 일본인이다. 그래서 인터넷에서는 ‘존토리’라고 야유당하는 것 같다”며 글을 써 논란이 됐다. 존토리는 재일동포 등을 비하하는 표현인 ‘존’에 산토리의 ‘토리’를 합성한 말이다.
그는 지난달에는 자신의 비하 발언 문제를 취재한 NHK를 ‘일본의 적’, ‘일본 조선화의 원흉’이라고 비난했다. 이달에는 “일본의 중추를 한국계가 차지하고 있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라는 황당한 주장까지 했다.
요시다 회장은 요미우리신문, 산케이신문, 니혼TV 등이 자신의 발언을 문제 삼아 DHC 광고를 거절했다고 밝혔다. 그는 “내가 블로그에 쓴 문장이 조선민족에 대해 차별적 표현이 된다고 말하는 것”이라며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