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자리 뜨길래 말로 주의 주었으나 안 들어”
당국, ‘체벌’에 해당할 가능성 염두 조치 검토 중
초등학생 어린이 자료사진. 아이클릭아트
일본 시즈오카현 시즈오카시 교육위원회는 23일 “관내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수업 중 학생의 허벅지를 접착테이프로 의자에 고정하는 부적절한 지도를 했다”며 사과했다.
가혹행위가 일어난 곳은 시즈오카시 시미즈구의 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이다.
시 교육위원회에 따르면 이 학급 담임 A교사는 지난달 하순 자기 반 어린이가 수업 도중 여러 차례에 걸쳐 의자에서 일어나 자리를 옮기자 천으로 된 접착테이프를 가져와 양다리 허벅지를 의자에 돌려 감아 고정시켰다.
이 사실은 지난 12일 같은 반 학생 보호자의 신고로 학교 측에 알려졌다.
방과후 학교를 나서는 일본 도쿄의 한 초등학교 학생들.(사진은 기사의 특정사실과 관련 없음)
김태균 기자
김태균 기자
시 교육위원회는 A교사의 행동이 ‘체벌’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조치를 검토하는 한편 재발 방지를 위해 일선 학교에 대해 적절한 지도를 당부하는 연수를 실시하기로 했다.
아카호리 후미노부 시즈오카시 교육장은 “부적절한 지도가 이뤄졌다”며 “해당 아동과 그 자리에 같이 있던 다른 아동 및 보호자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일본 도쿄의 한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이 체육 수업을 하고 있다.
김태균 기자
김태균 기자
사이타마현 교육위원회는 지난달 13일 관내 한 초등학교 특별학급에 다니는 남자 어린이를 의자에 비끄러매는 체벌을 가한 남성 교사 B(44)씨에 대해 감봉 1개월의 징계 처분을 내렸다.
B교사는 지난해 12월 7일 점심 급식시간 중에 지적장애가 있는 특수학급 2학년 남자 어린이가 자리를 떠나 이리저리 옮겨 다니는 데 발끈, 교실 안에 있던 줄넘기용 줄로 어린이의 허리 부분을 의자에 동여맸다.
B교사는 “자리를 옮기지 말라고 구두로 2, 3차례 주의를 주었지만 듣지 않아 감정적으로 돼 버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