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탓? 기업, 문화지원 뚝! 작년 5% 줄어… 2년째 감소

불황탓? 기업, 문화지원 뚝! 작년 5% 줄어… 2년째 감소

입력 2010-06-23 00:00
수정 2010-06-23 00:3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기업들의 문화예술 지원액이 경기불황 여파로 2년 연속 줄었다.

22일 한국메세나협의회(회장 박영주)가 펴낸 ‘2009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현황’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 지원금은 1576억 9000만원으로 전년(1659억 8500만원)보다 5% 감소했다. 지원금은 기업의 자체 지원금과 문화예술위원회 기부금을 합친 것이다. 2008년도에도 전년대비 11.5%의 감소폭을 기록했다. 지원기업 숫자(420개)도 10.4% 줄었다. 다만, 지원건수(2706건)는 전년보다 13.3% 늘었다. 소액 지원이 많았다는 얘기다.

대기업 문화재단 가운데서는 삼성문화재단, LG연암문화재단,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순으로 지원이 많았고 개별 기업으로는 홈플러스, 현대중공업, 포스코 순서였다. 협의회 측은 “경기 불황에 신종플루 등의 악재가 겹쳐 지원금은 줄었지만 공연, 무용, 연극 등 장르별로 균등한 지원이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장르별로는 미술·전시 분야 지원액이 371억 7000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문화예술 관련 시설 운영지원비가 327억 8000만원, 유통업체의 문화센터 고객 대상 문화예술교육이 326억 5000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조사는 국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과 메세나협의회 회원사 등 570개사를 대상으로 지난 3~5월 시행했다. 응답 기업은 399개사(70%)였다.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10-06-23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