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문 닫은 박물관·미술관, “온라인으로 전시 즐기세요”

코로나에 문 닫은 박물관·미술관, “온라인으로 전시 즐기세요”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20-02-28 09:47
수정 2020-02-28 09:4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잠정 휴관에 들어간 국·공립 박물관과 미술관이 온라인 플랫폼을 대안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국립부여박물관은 지난 26일부터 홈페이지에서 ‘다시 보고싶은 특별전’ 가상현실(VR)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치미, 하늘의 소리를 듣다’(2018년)는 고대 치미를 한자리에 모은 최초의 전시로 학계의 주목을 받았던 특별전이다. 치미는 고대 목조건축에서 용마루의 양 끝에 높게 부착하던 장식기와를 일컫는다. 제작 과정과 더불어 지역별, 시대별 다양한 종류의 치미를 만날 수 있다.
‘치미, 하늘의 소리를 듣다’ 전시 전경. 국립부여박물관 제공.
‘치미, 하늘의 소리를 듣다’ 전시 전경. 국립부여박물관 제공.
백제 능산리 1호 동하총 석실 내부. 국립부여박물관 제공
백제 능산리 1호 동하총 석실 내부. 국립부여박물관 제공
2019년 개최된 ‘사신이 호위하사, 백제 능산리 1호 동하총’ 특별전은 유네스코로 등재된 능산리고분군 동하총을 디지털 돋보기, 영상 등으로 소개해 호평 받았다. 박물관 측은 “관람 기회를 놓친 관객에게는 새로운 전시 경험을, 이미 관람한 분들에겐 다시금 유물을 감상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립미술관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게시물을 평소보다 1.5배 늘리고, 실시간 메시지 기능을 통해 관객과 소통 접점을 넓힌다. 특히 휴관이 장기화 될 경우 소셜미디어 생중계 기능을 활용해 미술관 소장품을 소개하거나 교육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백지숙 관장은 “외부 활동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미술관 기능 중 일부는 온라인에서도 계속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억된 미래’ 학예사 전시 투어 영상.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기억된 미래’ 학예사 전시 투어 영상.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국립현대미술관도 자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지난해 열린 ‘광장’ ‘기억된 미래‘ 등 10개 전시의 학예사 전시 투어 영상을 서비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순녀 선임기자 coral@seoul.co.kr

김형재 서울시의원 “국기원 중앙수련장 냉난방기 설치 및 지붕누수 보수 완료 환영”

서울시의회 김형재 의원(강남2, 국민의힘)은 지난 6일 국기원을 방문, 국기원 지붕 빗물누수 개보수 및 중앙수련장 내 냉난방기 설치가 최근 완료된 데 대해 “태권도 성지인 국기원이 마침내 쾌적한 환경을 갖추게 되어 매우 뜻깊다”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번 국기원 노후시설 개보수 사업은 김 의원이 2025년도 서울시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의원발의 형태로 확보한 총 24억 6000만원의 예산을 바탕으로 추진된 사업으로, 국기원 개원(1972년) 이후 50여년 만에 처음으로 서울시 예산이 지원된 바 있다. 김 의원은 “그동안 국기원은 폭염과 한파 속에서도 냉난방 장비 없이 교육, 심사, 시범단 훈련을 진행하는 등 국내외 태권도 수련인 모두에게 열악한 환경이었다”며 “또한 장마, 폭우 시 지붕에 빗물이 흘러내려서 대형 고무대야를 10여 개씩 비치하는 등 국내외 참가자들의 안전 문제가 우려되고 있다”며 개보수의 시급성을 강조해 왔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해 11월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국기원 건물의 노후화 문제를 적극 제기하며 시설 전반에 대한 현대화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한 바 있다. 또한, 올해 1월에는 서울시와
thumbnail - 김형재 서울시의원 “국기원 중앙수련장 냉난방기 설치 및 지붕누수 보수 완료 환영”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