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난 아픔 지닌 ‘달성 유가사 영산회 괘불도’ 보물됐다

도난 아픔 지닌 ‘달성 유가사 영산회 괘불도’ 보물됐다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5-02-27 16:03
수정 2025-02-27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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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성 유가사 영산회 괘불도’ 국가유산청 제공
‘달성 유가사 영산회 괘불도’
국가유산청 제공


조선 후기 ‘달성 유가사 영산회 괘불도’가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로 지정됐다. ‘달성 유가사 영산회 괘불도’는 1993년 도난당했다가 2020년 환수한 유물이다.

괘불도는 야외에서 큰 법회나 의식을 열 때 법당 앞뜰에 걸어 놓은 대형 불화를 뜻한다. 족자 형태로 된 괘불도는 가로 281.3㎝, 세로 438.3㎝ 크기다.

불화 아래에 제작 연대, 봉안 장소, 제작 목적, 시주자, 제작자 명단 등을 적은 기록인 화기(畫記)를 통해 1784년이란 제작 연대와 ‘영산회’라는 주제를 명확히 알 수 있는 불화다.

하지만 도난 과정에서 화기 일부가 훼손돼 그린 승려들은 알 수 없다. 머리와 얼굴 형태, 신체 비례와 표현 감각, 각 도상 배치와 곳곳에 사용된 다양한 문양 소재 등으로 볼 때 18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유성(有城) 화파(畫派)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보인다.

이 괘불도에는 석가여래가 압도적으로 크게 그려져 있다. 비로자나불과 노사나불은 화면 상단에 작게 배치된 삼신불 형식이다. 1772년에 제작된 서산 개심사 영산회 괘불도도 이런 구도가 확인되지만 본존이 좌상으로 표현된 괘불도는 이 작품이 유일하다.

비슷한 시기의 괘불도 대부분은 10m를 넘거나 이에 조금 못 미치는 데 반해, 이 괘불도는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 사찰의 공간 배치, 규모 등을 고려해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불화는 1993년 도난당한 뒤 약 27년 만인 2020년 환수됐는데, 당시 곰팡이가 피고 먼지가 쌓여 있는 창고에서 오랜 기간 보관돼 있었다.

국가유산청은 “도난 과정에서 상하축이 잘려 나가고, 일부 색을 다시 칠한 부분이 있으나, 본존을 좌상 형식으로 그린 영산회 괘불이면서 삼신불로 구성한 점은 불교도상 연구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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