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ONE 스틸컷.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OTT 업체 웨이브가 자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2021·2022년 집계한 추석 시청 데이터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추석 기간 일 평균 7개의 타이틀을 시청했다. 추석 연휴 기간 최다 시청 콘텐츠 기록을 세운 이용자는 376편이었고, 1회선 당 최장 시간 시청을 한 이용자는 47시간을 기록했다.
전 장르 통틀어 ‘영화’는 매해 추석마다 시청 시간이 늘었다. 5일간 연휴였던 2021년 추석에는 전주 대비 27%, 나흘 동안 이어진 지난해 추석 연휴에는 전주 대비 21% 시청 시간이 증가했다. 영화 중에서도 한국 영화와 액션, 그리고 시리즈물 외화를 찾는 발길이 늘어나는 모습도 보였다.
2021년 ‘해적: 바다로 간 산적’, ‘미션 파서블’, ‘광대들: 풍문조작단’이, 지난해에는 ‘정직한 후보’, ‘감쪽같은 그녀’의 시청 시간이 오르며 가족 단위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영화가 주목받았다. 웨이브 측은 올해에도 이 기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리바운드’, ‘멍뭉이’, ‘카운트’, ‘젠틀맨’과 같은 신작 중심의 한국영화가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내다봤다.
2021년에는 ‘해리포터’, ‘본’, ‘킬 빌’ 등의 시리즈가, 지난해에는 ‘탑 건’, ‘신비한 동물사전’ 시리즈가 많은 사랑을 받았다.
웨이브는 올해 ‘미션 임파서블’이 극장가를 휩쓸었던 점을 들어 해당 시리즈를 비롯해 ‘반지의 제왕’, ‘트랜스포머’ 등 시리즈도 함께 부상할 것으로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