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로 찾는다] 왜 길인가

[지역경제 활로 찾는다] 왜 길인가

입력 2010-05-28 00:00
수정 2010-05-28 00:2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일자리 창출·지속발전 명품 녹색길 조성 박차

길은 어디에나 있다. 그러나 발전가능하고 일자리를 계속 만들어내는 길은 그리 흔하지 않다.

현재 길 관련 사업을 하는 중앙 부처는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산림청 등이다. 문화부는 ‘스토리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로 정약용의 강진 유배길, 청산도길 사업을 추진 중이다. 퇴계 오솔길, 청량산 이나리강변길 등은 환경부가 추진하는 ‘생태문화탐방로’다. 산림청은 지리산숲길, 금강소나무숲길 등 ‘산림문화체험숲길’ 사업을 하고 있다.

길 조성은 중앙 부처가 사업을 정하고 각 지자체에 예산 등이 할당되면 지자체가 길 조성과 관리를 담당하는 형식이다. 그러나 길 정비·관리 등에 대한 매뉴얼은 없다. 그러다 보니 지자체가 예산을 받아서 다른 곳으로 전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행정안전부는 지역 주민의 소통과 자립 기반 수단으로서 길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길은 삶의 터전으로 계속 쓰일 수 있기 때문이다. 난립하는 길 사업의 통합·조정 필요성도 제기됐다.

오동호 지역발전정책국장은 “지자체들이 축제 등 낭비성 경비를 절약, 7월부터 포스트 희망근로 사업의 일환으로 녹색길 조성에 4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의 길 조성사업 경험에서 볼 때 하반기에 길 조성과 관련돼 만들어지는 일자리는 4300개로 추정된다.

행안부는 지역 체험형, 자연친화형, 도심생활문화형 등 녹색길의 유형별 모델을 마련하고 이를 선정, 널리 알릴 계획이다. 걷기에 적당한 길의 넓이, 자연환경을 고려한 안내표시 등 편의시설 설치, 대중교통의 접근성 등을 고려한 ‘명품 녹색길’ 인증기준이 마련된다.

문제는 길이 조성된 이후다. 행안부는 지역공동체 주도로 ‘명품사업단’을 구성, 지역 공동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도록 배려한다는 방침이다.

전경하기자 lark3@seoul.co.kr
2010-05-28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1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