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진 韓교통연구원 교통안전연구그룹장
우리나라에서 외국인이 가장 빨리 배우는 단어는 ‘빨리빨리’라고 한다. 한국인이 얼마나 급한 성격을 갖고 있는지를 잘 드러낸다. 하지만 빨리빨리 문화로 인한 긍정적 성과도 있다.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이유가 빠른 서비스를 원하는 우리 문화 덕분이라는 것이다.

한상진 韓교통연구원 교통안전연구그룹장
이런 교통안전 문화를 바꾸기 위해 법제도적 변화가 필요하다. 때로는 법제도가 문화를 바꿀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중 하나가 제한속도를 선진국형으로 바꾸는 것이다. 유럽 등 대부분의 선진국 도시에서 제한속도는 시속 50㎞와 30㎞다. 도시에서는 신호등이 없는 고속도로처럼 차량 중심의 도로가 아닌 이상 시속 50㎞ 이상을 낼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주택가 생활도로처럼 보행자가 많고 교통량이 적은 도로에서는 시속 30㎞가 일반적이다. 이 때문인지 유럽에서 만들어진 차량은 속도 계기판에서 50과 30이 눈에 잘 띄게 돼 있다. 그만큼 사회적으로 중요한 속도라는 의미다.
우리나라 도시의 일반적인 제한속도는 시속 60㎞다. 어떤 도로는 이보다 높다. 속도를 시속 10㎞ 낮추는 것이 별것 아닌 것 같지만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낮추는 데 큰 효과가 있다. 호주의 한 연구에 따르면 시속 50㎞에서는 차에 부딪힌 보행자 10명 중 5명이 사망하지만, 시속 60㎞에서는 10명 중 9명이 사망한다.
따라서 속도를 시속 60㎞에서 50㎞로 낮추면 산술적으로 44%나 사망자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대부분의 교통안전 선진국이 도시부 제한속도를 시속 50㎞로 설정하는 이유다. 그렇다고 운전 시간이 크게 늘어나지도 않는다. 어차피 시내에서는 차량속도보다 교차로 신호 대기시간이 전체 운전 시간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시속 30㎞는 왜 중요할까. 이 속도는 보행자가 차에 부딪혔을 때 10명 중 1명이 사망할 정도의 수준이다. 이 때문에 주택가 생활도로, 상가 주변 등 도로는 좁은데 보행량이 많을 경우 제한속도를 시속 30㎞로 낮추는 ‘존(zone)30’이 지정된다. 우리나라에서도 존30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제는 이런 구간이 전체 주택가 생활도로로 확산돼도 좋다.
‘50·30 속도관리’는 교통안전 선진국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이 길에 먼저 나서는 도시가 더 살기 좋은 도시가 될 것이다.
2016-09-01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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