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는 전국 400개 안팎의 건설현장과 임대아파트 75만 가구를 관리하는 우리나라 최대 건설 공기업이다. 이에 걸맞게 LH는 2개의 재난 및 안전 전담부서와 200여명의 전담 직원이 안전사고를 관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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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영(가운데) LH 사장 등 간부들이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을 찾아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LH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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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영(가운데) LH 사장 등 간부들이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을 찾아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LH 제공
LH는 재난 대응을 위해 전국 건설현장에는 재난관리 위기대응매뉴얼, 임대주택 분야에는 임대주택 재난관리 위기대응매뉴얼을 각각 적용하고 있다. 현장 여건에 맞는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근거한 안전점검과 비상소집훈련, 직원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 중이다.
공사 계약제도도 개선했다. 입찰 시 안전(KOSHA 18001) 관련 인증업체에 가산점을 부여하고 안전관리가 잘되는 시공사와 우선 계약할 수 있게 개선했다. 건설현장 최일선에 안전사고에 항상 노출된 근로자와 본사 안전담당자 간의 직접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LH안전지킴이’도 운영 중이다. 현장 근로자가 느낀 안전 관련 불안요소를 감독이나 시공사에 신고하면 현장 감독이 건설현장의 불안전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제도다.
현장 근로자들의 자발적인 건설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전사적 건설안전 실천 UCC 공모전을 개최하고 안전활동 우수사례 발굴 및 자료 공유를 통해 안전의식을 높이는 데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특히 건설재해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지역(사업)본부별 중대재해 발생률을 내부 경영평가에 적용하고 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4-07-18 4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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