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경제제재…호두서 레몬즙 짜내는 격”

“대북 경제제재…호두서 레몬즙 짜내는 격”

입력 2010-06-05 00:00
수정 2010-06-05 16:4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국이 대북 제재를 강화하려고 하지만,경제라고 할 만한 것이 거의 없는 국가에 경제 제재를 강화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 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미국 일간 크리스천 사이언스 모니터(CSM) 인터넷판이 4일 전했다.

 CSM은 미국과 동맹국들이 경제제재 강화와 관련해 쓸 수 있는 수단은 거의 없는 것 같다며 이는 ‘숲 속에서 전기 없이 사는 아이에게 Xbox360 게임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빼앗겠다고 위협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미 중앙정보국(CIA) 자료에 따르면 북한의 연 국내총생산은 약 400억 달러로 카메룬에 이어 97위지만,1인당 국내총생산은 약 1천700달러로 방글라데시나 짐바브웨와 비슷한 수준이다.

 또 취약한 전력상황 때문에 (핵 물질을 제외한) 제품 생산 능력이 쇠퇴해 현재 주요 수출품은 생선,나무,광석 등이라고 CSM은 전했다.

 CSM은 “지난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에 대한 사치품 수출을 금지하면서 북한 측이 주문한 요트를 이탈리아 당국이 압수하는 등 일부 경제 제재 조치가 취해지기도 했다”면서 “하지만,전반적으로 대북 경제 제재는 호두에서 레몬즙을 짜내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또 “미 의회조사국의 한 보고서도 북한에 대한 서구 사회의 (제재)수단은 제한돼 있다고 결론내렸다”고 CSM은 덧붙였다.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