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낙동강 사업권’ 회수?

결국 ‘낙동강 사업권’ 회수?

입력 2010-11-09 00:00
수정 2010-11-09 00:4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토부·경남도 15공구현장 막판회의 소득 없어

정부와 경남도가 갈등을 빚고 있는 낙동강 사업을 놓고 현장에서 막바지 담판을 벌였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르면 이번 주 중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사업권 회수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해양부와 경남도는 8일 밀양 하남읍 명례리 낙동강 15공구 현장 사무실에서 심명필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장 주재로 낙동강 사업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자치단체 의견 수렴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심 본부장, 정창수 국토부 1차관, 안양호 행정안전부 2차관, 김해진 특임차관 등 중앙부처 관계자와 강병기 경남도 정무부지사, 나동연 양산시장 등 10개 시·군 단체장 및 부단체장이 참석했다.

회의에서 정부 부처와 10개 시·군 단체장 등은 낙동강 사업이 조기에 추진돼야 한다며 대체로 찬성 의견을 나타냈다. 심 본부장은 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낙동강 사업권 회수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오늘 회의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무엇이 국민과 지역, 지자체를 위한 것인지 신중하게 검토하고 정상 추진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그는 “낙동강 살리기 사업은 여름 홍수 예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업으로 공기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경남도가 할 수 없다면 중앙정부가 가져와 할 것이다.”고 말해 경남도의 변화가 없으면 사업권을 회수할 뜻을 분명히 했다.

심 본부장은 김두관 지사의 면담 요청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좋고 만날 생각이 있다.”고 했으나 낙동강 사업 조정 협의회 구성 요청에는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창구가 있는 데다 그동안 충분히 검토해 왔기 때문에 별도의 기구는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회의에 앞서 심 본부장은 “낙동강 사업은 전체 공정률이 31.1%에 이르지만 경남 지역 13개 공구는 평균 16.8%에 그치고 있고 일부는 1∼3%로 매우 저조해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아쉽다.”고 말했다. 기초단체장들은 “물이 없는 강은 이미 죽은 강으로 낙동강 사업은 한해와 수해 예방을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 강원식·서울 오상도기자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kws@seoul.co.kr
2010-11-09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