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한국계 핵심 3인방 중 한명

美국무부 한국계 핵심 3인방 중 한명

입력 2011-05-20 00:00
수정 2011-05-20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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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니퍼 박 스타우트는



제니퍼 박 스타우트(35) 미 국무부 부차관보의 이력은 온통 정치와 외교 정책 문제로 점철된다.

1976년 미국에서 출생한 그는 제임스 메디슨대를 졸업한 뒤 조지 워싱턴대 엘리엇 스쿨에서 국제관계를 전공해 석사학위를 땄다.

졸업 후 곧장 워싱턴 연방의회로 향한 그는 12년 넘게 보좌진으로 일했다. 조 바이든 현 부통령이 상원의원으로 외교위원회에서 활동할 때 그를 도왔고 대표적 지한파 정치인인 짐 웹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소위원장과 제임스 모란 상원의원을 보좌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17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단순히 한국뿐 아니라 동아시아 및 태평양지역 전체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이 지역에 초점을 맞춰 일했다.”고 회고했다.

지난해 9월 7일 동아태지역 공공외교 및 공보 책임 부차관보로 부임한 그는 성 김 북핵 특사와 조셉 윤 동아태 담당 부차관보 등과 함께 미 국무부 내 핵심 한국계 인사로 꼽힌다.

미국의 동아태지역의 원조 전략을 이끌고 있는 그는 해당 지역 국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미 행정부의 입장 전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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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1-05-20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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