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전문가들 “일본의원 입국 시도 외교적 결례”

외교 전문가들 “일본의원 입국 시도 외교적 결례”

입력 2011-08-01 00:00
수정 2011-08-01 15: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집권당 위기 상황서 총선 입지 굳히려는 시도”

일본 자민당 의원들이 울릉도를 방문하겠다며 입국, 출국을 거부하는 것에 대해 전문가들은 1일 ‘외교적 결례’라고 비판했다.

연세대 국학연구원 신주백 교수는 “국제적으로 봤을 때 상식적으로 용납하기도 어렵고 예의에도 어긋나는 자기중심적 행동”이라며 “과거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나 반성이 전혀 없는 전형적인 일본 우익의 극단적이고 과격한 ‘쇼’의 하나”라고 꼬집었다.

신 교수는 “이들 개인에게 정치적으로 이득이 될지는 몰라도 국제 사회에서는 복잡한 동아시아 외교의 가운데서 문제를 일으키는 ‘싸움닭’ 이미지를 심어줘 앞으로도 아킬레스건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우리나라가 입국을 거부한 것은 외교적으로 전혀 결례랄 것 없는 당연한 조치였지만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특별대우로 헬기를 태워 울릉도를 구경시켜 주는 관대한 모습을 보여주면 어땠을까 싶다”고 평가했다.

서울시립대 국제관계학과 김민정 교수는 “우리 정부에서 여러 차례 입국 금지를 예고하고 일본 정부에서도 자제를 요청했음에도 이런 돌출 행동을 하는 것은 관례에도 어긋나고 외교적으로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외교적으로 민감한 사안이 있을 때 그 사안으로 방문하는 것 자체가 국회의원으로서 할 일은 아니다”라면서 “실제 입국하지 못하더라도 자국에서 보도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정치적 이익 때문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대구대 독도영토학연구소 최장근 소장은 “굉장한 외교적 결례이자 역사적으로 손꼽힐 엄청난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최 소장은 “상대국의 입국 절차를 정식으로 밟고 들어가면 상대국의 영유권을 인정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독도까지는 안 들어가고 울릉도에 가겠다고 주장한 것”이라며 “후쿠시마 원전 사고 등으로 집권당이 위기에 처해 있기 때문에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입지를 굳히려는 시도”라고 말했다.

최 소장은 “워낙 강경한 자민당 우익 보수들의 행동이기 때문에 국제사회에서도 일본이 도발하려다 실패했고 한국은 영토 주권을 단호하게 지켜낸 것이라고 볼 것”이라며 “비슷한 도발에 대비해 단호한 조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악의 현장에서 정책으로… 유정희 의정 여정을 기록하다

서울의회 유정희 의원(관악구4,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오는 2월 7일 관악구청 대강당에서 저서 ‘관악대장일꾼 유정희’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이번 출판기념회는 방송인 김종하 씨가 사회를 맡아 진행하며, 전 국회의원이자 방송인 정한용씨와 함께 책의 내용과 의미를 돌아보는 대담이 이어질 예정이다. ‘관악대장일꾼 유정희’는 시민활동가로 관악에서 출발해 지역정치로 이어져 온 유 의원의 삶과 의정 철학을 담은 기록이다. 유 의원은 주민들의 생활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꾸준히 기록하고, 이를 정책과 예산으로 연결하는 실천 중심의 의정활동을 이어온 지역 정치인이다. 유정희 의원은 도림천 복원, 관악산 일대 정비 등 관악의 주요 현안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행정과 주민 사이의 간극을 조율하며 실행 가능한 대안을 만들어 왔다. 현장에서 제기된 요구를 제도와 예산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은 그의 의정활동을 관통하는 핵심 특징이다 이번 출판기념회에는 고민정, 권향엽, 박선원, 박주민, 서영교, 윤후덕, 이용선, 전현희, 정태호(가나다순) 등 다수의 국회의원이 추천사를 통해 책의 출간 의미를 함께했다. 또한 곽동준, 김기덕, 김정욱, 성규탁, 이범, 조흥식(가나다순) 등 학계와 정계
thumbnail - 관악의 현장에서 정책으로… 유정희 의정 여정을 기록하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