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강철규 민주당 공천심사위원장

프로필- 강철규 민주당 공천심사위원장

입력 2012-02-01 00:00
수정 2012-02-01 10: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학계와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다가 참여정부에서 공정거래위원장을 지낸 경제학자로 원칙을 중시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정거래위원장 재임 시절에는 출자총액제한제 개선, 재벌 총수의 과도한 지배력 행사 방지, 소액주주의 권리 향상 등 기업의 내ㆍ외부 통제제도 개선방안을 담은 시장개혁 3개년 로드맵을 마련해 추진력을 보였다.

충남 공주 출생으로 대전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노스웨스턴대학에서 경제학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0년 한국은행에 입사해 사회생활을 시작, 산업연구원을 거쳐 서울시립대 경제학부 교수로 학계에 발을 디뎠다.

1989년부터 경제정의실천 시민연합 창립 멤버로 활동하면서 정책연구위원장, 집행위원장 등을 맡았고 재벌문제와 부패문제에 대한 이론적 연구는 물론 시민운동에도 적극 참여해왔다.

참여정부에서는 금융발전심의위원회 위원과 대통령자문 반부패특별위원회 위원을 지내고 2003년 3월 공정거래위원장에 임명돼 3년간 임기를 채워 공정거래위의 독립성 제고에 기여했다.

이후 서울시립대 교수로 돌아갔다가 경실련 공동대표를 맡았고 지난해 3월 우석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저서로는 ‘재벌 성장의 주역인가 탐욕의 화신인가’, ‘재벌개혁의 경제학-선단경영에서 독립경영으로’, ‘투명경영 공정경쟁’, ‘소셜테크노믹스’ 등이 있다.

부인 임규심(63)씨와 1남 2녀.

▲충남 공주(67) ▲산업연구원 산업부장 ▲서울시립대 경제학부 교수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상임집행위원장 ▲금융발전심의위원회 위원 ▲대통령자문 반부패특별위원회 위원 ▲공정거래위원장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

연합뉴스

심미경 서울시의원, 2년 연속 지방의원 약속대상 최우수상 수상

서울특별시의회 심미경 의원(동대문구 제2선거구, 국민의힘)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최하는 제17회 2025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좋은 조례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이번 수상으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매년 전국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공약 이행 사항과 입법 성과를 엄격히 심사해 시상한다. 심 의원이 수상한 ‘좋은 조례’ 분야는 조례의 적합성, 실효성, 그리고 시민 삶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심 의원은 지난 한 해, 대도시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지역적 특성에 맞는 교육환경 보호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는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환경 보호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교육청이 국제바칼로레아(이하 IB)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도입·운영하기 위한 서울특별시교육청 국제 바칼로레아(IB)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등 다양한 조례안을 마련해 왔다. 이러한 서울시민의 복지 증진과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세밀하게 반영한 조례를 발의하며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낸 점을 이번 수상에서 높게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심 의원은 “지난해에
thumbnail - 심미경 서울시의원, 2년 연속 지방의원 약속대상 최우수상 수상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인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