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독도 방문…軍 ‘피스아이’ 운용은?

MB, 독도 방문…軍 ‘피스아이’ 운용은?

입력 2012-08-10 00:00
수정 2012-08-10 10:0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역대 대통령 중 첫 방문..극비리에 전격 단행

이명박 대통령이 10일 독도를 전격 방문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대통령이 오늘 중 울릉도를 방문한다.”면서 “울릉도를 방문하면서 날씨가 허용하면 독도도 들를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독도
독도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이 성사될 경우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 독도를 방문하는 것이다. 특히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은 다음주 8ㆍ15 광복절을 앞두고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사실을 대내외에 공식 선포하는 셈이어서 주목된다.

하지만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은 일본이 올해 방위백서에서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 하고, 한국 외교백서의 독도 영토 표기에 대해 항의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뤄져 당분간 한-일 관계가 크게 경색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이 한일관계를 악화시킬 것이라고 항의했으며 방문을 강행할 경우 무토 마사토시 주한 일본대사를 소환할 방침이라고 일본 언론들은 전했다.

실제로 우리 정부는 이 대통령의 울릉도ㆍ독도 방문을 일본 정부에 사전 통보하지 않았고 극비리에 전격적으로 이를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울릉도와 독도는 엄연한 우리 땅”이라면서 “우리 대통령이 우리 영토에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울릉도ㆍ독도 방문에는 유영숙 환경부 장관과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소설가 이문열ㆍ김주영씨가 동행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