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여론조사 경선’ 허용·오픈프라이머리 준용 검토

與 ‘여론조사 경선’ 허용·오픈프라이머리 준용 검토

입력 2014-03-07 00:00
수정 2014-03-07 04:0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후순위자 배제·3배수 압축’ 컷오프…기초의원은 2배수까지 압축여성 기초단체장 우선추천 지역 확대…현행보다 최소 한석씩 확대

새누리당은 6·4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 공천을 위한 경선 방식으로 ‘2:3:3:2’, 즉 대의원(20%):당원(30%):국민선거인단(30%):여론조사(20%) 반영 룰을 원칙으로 하되 ‘당심 왜곡’ 우려 지역에 대해서는 여론조사만으로도 후보를 선출할 수 있도록 예외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또 서울시장과 경기지사 경선에서 오픈프라이머리(국민참여경선)를 준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6일 밤부터 7일 새벽까지 여의도 당사에서 3차 전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직후보자 추천 규칙과 여론조사 시행규칙, 시·도당 공천관리위 운영지침 등을 확정해 각 시·도당에 하달했다.

여론조사 경선은 제주지사 경선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제주의 경우 현 우근민 지사가 지난해 11월 입당하면서 1만7천여명의 당원을 무더기로 데리고 입당, 현행 룰 대로 경선을 치를 경우 당심이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인천시장·울산시장 후보선출과 관련해서도 여론조사 경선 여부를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으며, 세종시장 경선도 고심 대상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서울과 경기 등을 대상으로 한 오픈프라이머리의 경우 완전국민경선을 치르기에는 법적, 현실적 어려움이 있어 국민선거인단을 대폭 늘리는 방식이 거론되고 있다. 이 경우 ‘2:3:3:2’ 룰은 ‘5:5’ 등으로 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공천위는 또 후보난립에 대비해 예비 여론조사에서 후보자를 상위 3배수로 압축하고 하위 순위자는 떨어뜨리는 방식의 ‘컷오프’ 제도도 도입키로 했으며, 다만 중선거구제인 기초의원 후보에 대해서는 후보 난립이 더 심할 수 있어 2배수로까지 압축할 수 있도록 했다.

공천위는 아울러 국회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이 특정 후보자의 경선 대책기구에 참여하거나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 선언을 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고, 여성의 지방자치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여성 기초단체장 우선추천 지역을 현행보다 최소한 한 석씩은 더 늘리기로 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