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이냐 정몽준이냐 중립이냐… 친이계 분화 조짐

김황식이냐 정몽준이냐 중립이냐… 친이계 분화 조짐

입력 2014-03-13 00:00
수정 2014-03-13 04:1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與 서울시장 후보 지원 놓고 갈려

‘김황식이냐 정몽준이냐, 중립이냐’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 구주류인 친이명박계에서 분화의 기미가 엿보인다.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정몽준 의원과 김황식 전 총리 중 어느 쪽을 지원하느냐를 두고서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누가 누구 뒤에 있다더라’식의 소문까지 도는 상황이다. 여기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측근들에게 ‘선거 중립’을 주문한 것으로 12일 알려져 친이계 인사들의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

정 의원은 안효대, 조해진, 김용태 의원 등 대표적인 친이세력들이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때 김 전 총리에게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의 마음)이 있다는 설이 도는 등 서울시장 경선이 친이·친박 대결 구도로 가면서 친이계 좌장격인 이재오 의원이 정 의원 측 ‘총참모장’이라는 얘기도 돌았다. 그러나 친이계 가운데 호남권 출신, 친이계 원외 인사 등 일부는 김 전 총리를 지원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 전 총리 지원 세력으로 거론되던 일부 친이 인사들은 이를 공식부인했다. 정치권에서는 김 전 총리 출마론이 나오던 당시부터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김효재 전 정무수석, 장다사로 전 민정1비서관 등이 ‘뒤에 있다’는 말이 돌았다. 하지만 이 전 수석은 “대학에 몸을 담고 있어 누구를 지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이를 부인했다. 임채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도 “도울 일이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4-03-13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