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서도 ‘웰빙 피자’인기…”쑥갓·김치피자 호평”

북한서도 ‘웰빙 피자’인기…”쑥갓·김치피자 호평”

입력 2015-03-21 16:54
수정 2015-03-21 16:5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피자와 스파게티는 여성의 피부를 맑고 부드럽게 해주고 3대 영양소가 조화롭게 들어 있는 음식입니다.”

북한 평양 광복거리의 이탈리아 요리 전문식당에서 7년째 피자와 스파게티를 파는 리봉녀 봉사부원은 21일 북한 대외용 주간지 통일신보와의 인터뷰에서 이 음식들의 장점을 이렇게 소개했다.

이어 “전통적인 피자와 함께 쑥갓피자, 김치피자 등 우리 인민의 구미에 맞게 느끼하지 않고 담백한 맛의 피자들도 개발해 손님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때 북한 부유층의 특권으로 여겨졌던 서양 요리가 최근에는 일반 주민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대중음식이 됐다.

북한에 스파게티와 피자를 파는 정통 이탈리아 요리 전문식당이 처음 등장한 것은 지난 2008년 리 씨가 일하는 식당이 개업하면서 부터다.

당시만 해도 이탈리아 현지에서 요리 연수를 받고 온 요리사들이 직접 만드는 피자와 스파게티는 평양 시민 중에서도 주머니 사정이 넉넉한 사람들만이 누릴 수 있는 ‘고급 요리’에 속했다.

그러나 7년이 지난 지금 이들 음식은 북한에서 길거리 음식으로 맛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방식의 요리법도 등장하고 있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리 씨는 “간이음식 매대들에서도 스파게티와 피자를 봉사하는 것은 흔한 현상”이라면서 옥류관 부속 ‘요리전문식당’에서는 이들 외에도 스위스 가정식인 로스티, 햄버거 등을 서비스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토마토소스, 모짜렐라 치즈 등 피자와 스파게티의 재료에는 비타민C 같은 항산화 물질과 단백질·지방질·탄수화물 등 3대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도 좋고 값도 별로 비싸지 않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