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박 대통령에게 연일 ‘막말’…남북관계 악화일로

북한, 박 대통령에게 연일 ‘막말’…남북관계 악화일로

입력 2015-05-28 11:03
수정 2015-05-28 11:0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남한은 대북압박 강화 vs 북한은 박 대통령 작심 비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북한의 비난 수위가 갈수록 격렬해지고 있다.

북한은 최근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 등 모든 매체를 동원해 연일 박 대통령을 겨냥한 비난 논평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개인들이 사석에서조차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운 ‘험악한 표현’까지 총동원하는 형국이다.

’희세의 악녀’, ‘다 늙어빠진 노파의 아양과 노죽’ 등 일반인의 상식에서 벗어난 원색적 비난으로 일관돼 ‘악담’이니 ‘대결광기’니 하는 용어는 오히려 순화된 느낌이다.

북한의 비난이 격렬해지는 것은 박 대통령의 대북 발언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된다.

박 대통령이 이달 중순 들어 김정은 체제 및 북한의 도발 위협에 대해 고강도 비판 발언을 이어가자 이에 대응해 ‘막가파식’ 비난을 쏟아내고 있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2일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소집해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시험을 비난하며 “북한 도발시 단호하게 응징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14일 이북도민 간담회에서는 북한 인권문제를 직설적으로 비판했고 15일 스승의 날 기념식 축사에서는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의 공개 처형으로 극대화된 북한의 공포정치를 직접 언급했다.

박 대통령의 이런 대북 발언이 이어지자 북한은 ‘패당’, ‘악담질’ 등에 머물러 있던 비난에서 원색적이고 저열한 표현을 총동원해 박 대통령에 대한 인신 공격성 비방에 나섰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통일연구원은 27일 백서를 통해 ‘천추에 용납 못할 박근혜의 만고죄악을 고발한다’는 제목으로 박 대통령의 집권 2년여를 온갖 험악한 표현으로 평가절하했다.

현재는 박 대통령의 집권 2년 3개월째여서 굳이 현 정권에 대한 평가를 내놓을 시점이 아닌데도 백서를 발표해 맹비난한 것은 박 대통령에 대한 극도의 분노를 드러낸 것이다.

더욱이 박 대통령의 발언들이 최고지도부를 겨냥하고 있다는 판단아래 더이상 방치하지 않겠다며 막가파식 대응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결국 북한의 도발과 이에 따른 박 대통령의 비판 발언, 또다시 북한의 강경 대응이 이어지면서 경색된 현재의 남북관계가 호전될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향후 남북관계는 현재의 긴장과 대립을 뛰어넘어 실질적인 군사적 도발과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남한과 미국 등이 북한과의 대화에 문을 열어놓고는 있지만 압박 강도는 더 거세지는 상황에서 북한이 이에 굴복하기보다는 오히려 강경한 도발로 맞서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미일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는 27일 북한의 추가 도달 억제와 비핵화 진전을 위해 북한에 대한 압박과 제재를 더욱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 박 대통령은 다음달 중순 미국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북한이 상황을 오판하고 도발하면 단호하게 대응하며 한미간 대북 공조에 한 치의 빈틈도 없다는 점을 재확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북한문제를 놓고 남한이 미국과 일본 등과 공조해 압박에 나서고 있는 만큼 북한의 반발은 더 거세질 것이고 실제 군사적 도발 같은 구체성 있는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