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컬처밸리 기공식, 朴대통령 “문화콘텐츠가 최고 효자상품”

K 컬처밸리 기공식, 朴대통령 “문화콘텐츠가 최고 효자상품”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5-20 22:15
수정 2016-05-20 22:1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드라마 ‘태양의 후예’ 소개하며 “1조원 경제효과”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에서 열린 ’K-컬처 밸리’ 기공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6. 05. 20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에서 열린 ’K-컬처 밸리’ 기공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6. 05. 20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경기 일산에서 열린 ‘K 컬처밸리’(K-Culture Valley) 기공식에 참석해 축하를 통해 “이제 문화를 산업화하고 창조적 콘텐츠를 만들어 세계적인 문화를 선도하는 것이 우리 미래성장 동력의 핵심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지금 시기에 이것을 놓치면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문화콘텐츠는 그 자체로도 우수한 수출 상품이지만 간접적인 부가가치 창출도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박 대통령은 최근 화제를 불러모은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사례로 들면서 “직접 수출액은 100억원이었지만 드라마에 등장한 자동차, 조리도구 등의 수출 증가로 1조원에 달하는 경제효과와 4000여명의 취업유발 효과를 가져왔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관련 상품의 수출 확대와 한류 관광객 유치를 통해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가브랜드까지 높이는 최고의 효자 상품이 문화콘텐츠”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다녀온 이란에서는 우리 드라마와 태권도, 한복과 한식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며 “이번에 국빈 방문한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도 K팝 공연 관람과 한국 드라마 시청 경험을 소개하면서 문화콘텐츠 교류를 통해 양국이 함께 번영하기를 희망했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 달 파리에서 열릴 K팝 콘서트는 티켓 1만 장이 발매 3시간 만에 매진됐다고 한다”면서 “우리의 우수한 문화 콘텐츠와 한류는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으면서 인류의 행복에 기여하고 있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착공한 K컬처밸리에 대해선 “문화창조융합벨트의 최종 거점”이라면서 “K컬처밸리는 문화창조융합벨트 조성의 화룡점정이라고 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K컬처밸리가 국내를 넘어서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우리 문화콘텐츠의 종합 테마파크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며 “정부도 K컬처밸리가 경제재도약과 청년 일자리 창출의 교두보가 될 수 있도록 문화융성과 창조경제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