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3국 이지스함 4척, 北미사일 탐지·추적 훈련

한미일 3국 이지스함 4척, 北미사일 탐지·추적 훈련

입력 2017-10-24 09:24
수정 2017-10-24 10:1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4∼25일 한일 주변 해역서 진행…“북핵·미사일 위협 대비”

한미일 3국 군이 24일부터 이틀간 한반도 주변 해상에서 북한 탄도미사일을 탐지·추적하는 미사일 경보훈련(Missile Warning Exercise)을 한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한미일 3국은 24일부터 25일까지 한국 및 일본 인근 해역에서 미사일 경보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번 훈련은 2016년 10월 제48차 한미 안보협의회(SCM) 합의 결과에 따라 증대되고 있는 북한의 핵 및 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훈련에는 우리 해군 이지스구축함 율곡이이함, 미 해군 이지스구축함 스테덤함과 디케이터함, 일본 해상자위대 이지스구축함 키리시마함이 참가한다.

미사일 경보훈련은 레이더로 적 미사일을 탐지·추적하는 것으로, 적 미사일을 파괴하는 요격 단계는 포함하지 않는다.

이번 훈련은 실제 표적을 발사하지는 않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북한 탄도미사일을 모사한 가상의 모의 표적을 3국 이지스함이 탐지·추적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들 이지스함은 상당한 거리를 두고 해상에 배치돼 표적을 비행 단계별로 탐지·추적하고 위성을 경유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연습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일 3국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정례적으로 미사일 경보훈련을 하고 있지만, 북한의 위협이 어느 때보다 고조된 상황에서 하는 이번 훈련은 특별한 의미를 띨 것으로 보인다.

이번 훈련은 북한이 지난 8월 29일과 9월 15일 두 차례에 걸쳐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을 일본 상공을 넘어 태평양으로 발사한 이후 한미일 3국의 첫 미사일 경보훈련이기도 하다.

앞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일본 방위상은 23일 필리핀에서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미사일 경보훈련을 지속적으로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미일 3국의 미사일 경보훈련은 지난해 6월과 11월, 올해 1월과 3월 등 네 차례 실시됐고 이번이 다섯 번째다.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 “청량리 종합시장 노후 소방시설 보수 완료 환영”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국민의힘, 동대문구1)이 청량리 종합시장의 노후 화재 안전시설 보강공사가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청량리 종합시장은 최근 노후화된 소방관련 시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으로 지난 7월 말 이병윤 교통위원장이 청량리 종합시장 상인회와 함께 현장점검을 시행하고 애로점을 청취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은 현장점검 이후 동대문구, 서울시 측에 시장 점포의 화재 예방을 위한 프리액션밸브 교체 등의 소방관련 시설의 보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며 신속한 대책 마련을 요청하였고 그 결과 “2025년 전통시장 안전취약시설물 긴급보수 지원사업”으로 예산 반영을 성사시켜 보수공사가 완료됐다. 이 위원장은 “전통시장의 소방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상인회와 집행부가 함께 이룬 성과로 보수공사가 마무리되었음을 환영한다”라며 “청량리역과 제기동역 사이에는 청량리전통시장, 청과물 시장 등 전통시장이 밀집되어 있어 특히 주기적인 안전점검과 제도적 보완이 필요함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앞으로도 동대문구 전통시장의 안전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시의회 차원에서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thumbnail -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 “청량리 종합시장 노후 소방시설 보수 완료 환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