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구소 “北, 수십 개 핵무기 보유…계속 생산할 수 있어”

美연구소 “北, 수십 개 핵무기 보유…계속 생산할 수 있어”

입력 2019-01-30 10:37
수정 2019-01-30 10:3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북한 미사일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북한 미사일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해 6·12 북미정상회담 합의에도 여전히 수십 개의 핵무기와 생산할 수 있는 물질을 보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생산할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30일 보도했다.

미국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벨퍼센터는 최근 발간한 ‘불확실성 시대의 핵 안보 활성화’ 보고서에서 “북한이 보유한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물질은 10㎏에서 2t으로 추정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북한이 핵테러억제협약(ICSANT), 핵물질방호협약(CPPNM), 개정 핵물질방호협약(CPPNM Amendment)에 가입하지 않아 핵 안보에 위협이 되고 있다며 북한이 핵무기를 테러리스트에게 넘기거나 기술을 이전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북한이 의도적으로 핵무기를 테러리스트에게 넘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북한 정권이 무너져 핵무기가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도 있다며 한국과 미국, 중국은 다양한 상황에 대비해 북핵 유출 위험을 줄여나가야 한다고 보고서는 조언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