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비리’ 신고자 최대 1억 받는다

‘교육비리’ 신고자 최대 1억 받는다

입력 2010-01-28 00:00
수정 2010-01-28 13:3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앞으로 서울지역에서 교육 관련 비리를 신고하는 사람은 최대 1억원의 포상금을 받게 될 전망이다.

 또 비리 교육공무원은 금액과 지위를 불문하고 즉각 직위 해제되며 금품수수와 횡령,성폭력,성적 조작 등 4대 비리 관련자는 승진 등을 할 수 없게 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최근 장학사들이 교직을 매매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등 비리가 잇따라 터져 나온데 대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반부패 청렴·종합 추진 대책(안)’을 28일 발표했다.

 시교육청은 우선 ‘부패행위 신고 포상금 지급 조례’를 제정,교육 관련 비리 신고자를 포상하기로 했다.

 ‘비리 신고 포상금제’는 시교육청이 작년 도입하려다 교원들의 반발로 철회했던 방안으로,실효성 담보 차원에서 포상금을 최대 1억원까지 상향 조정키로 했다.

 부패 행위자는 금액과 지위를 불문하고 즉각 직위 해제하고 해임 이상의 중징계를 요구하는 한편 수사기관에 고발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 도입된다.

 특히 금품수수,횡령,성폭력,성적조작 등 4대 비리 관련자에 대해서는 승진,중임 인사에서 원천적으로 영구 배제키로 했다고 시교육청은 설명했다.

 또 검사나 감사원 감사관이 파견돼 상주하는 가칭 ‘부패행위신고센터’도 시교육청 내에 설치돼 운영된다.

 시교육청측은 “신고센터는 연중 상시 운영되며 2∼3월 두 달 동안에는 집중신고기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공사 비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차원에서 건축 주자재(철근 등)를 제외한 각종 공사 관급자재에 대한 구매를 금지토록 했으며 금품·향응 제공 등의 비리 관련 업체는 각급 학교 계약 대상에서 배제할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이밖에 장학사나 장학관 등 전문직들이 각종 승진,전보인사에서 특혜를 받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전문직은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구)에 발령내지 않기로 했다.

 

김동욱 서울시의원, 전국 최초 ‘결혼준비 보호 조례’, 제17회 2025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 수상

서울시의회 김동욱 의원(국민의힘·강남5)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최한 ‘제17회 2025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좋은조례분야 우수상을 받았다. ‘2025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좋은조례분야는 입법의 시급성, 독창성, 목적의 적합성 등을 심사해 수여하는 상이다. 김동욱 의원은 전국 최초로 제정된 ‘서울시 결혼준비대행업 관리 및 소비자 보호에 관한 조례’를 통해 입법 성과를 인정받았다. 해당 조례는 결혼준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장 특유의 불투명한 가격 산정 방식과 일방적인 추가 비용 요구 등 불합리한 거래 관행을 제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소비자가 정보 불균형으로 인해 겪는 피해를 예방하고, 서울시 차원에서 결혼 서비스의 표준화 및 소비자 보호를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명문화했다는 점에서 ‘체감형 입법’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았다. 김 의원이 발의한 제정안이 통과되면서 ▲결혼준비대행업 및 표준계약서의 정의 명문화와 서울시의 관리 책무 규정 ▲계약 시 견적·추가비용·환불 조건 등에 대한 자율적 사전 정보제공 ▲공정 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표준계약서 보급 및 활용 촉진 ▲민관 협력체계 구축 및 정기 실태조사
thumbnail - 김동욱 서울시의원, 전국 최초 ‘결혼준비 보호 조례’, 제17회 2025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 수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인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