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 학원 수시배치표 전격 실태조사

대교협, 학원 수시배치표 전격 실태조사

입력 2010-08-30 00:00
수정 2010-08-30 08:2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입시학원들이 대학 수시모집에 맞춰 학교ㆍ학과 배치 참고표(수시 배치표)를 배포하자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전격적으로 실태조사에 나서 파장이 예상된다.

대교협은 30일 “학생부와 모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토대로 한 수시 배치표가 수험생을 오도할 위험성이 크다”며 “조만간 교육과학기술부와 논의해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교협은 논설과 면접 등 다양한 전형 요소를 반영하는 수시모집에서 점수 환산만으로 지원이 가능한 대학ㆍ학과를 예측할 수 없다고 판단해 현재 학원의 배치표 작성 실태를 조사하고 있다.

양정호 대교협 입학전형지원실장은 “지원 가능 여부는 각 대학 입학처나 대교협의 대입상담센터에 문의하는 게 최선”이라며 “학원들의 상업 경쟁에 학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홍보 캠페인 등을 준비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수시 배치표는 수시전형이 활성화된 2000년대 초반 대형 입시학원에서 많이 배포되기 시작했고, 학원은 물론 일선 고교에서도 입시 자료로 쓰이고 있다. 올해는 이달 들어 학원가에 나돌기 시작했다.

이 표는 통상 각 대학 학과에 지원할 수 있는 적정한 수능ㆍ내신 수준을 ‘최소학력기준’ ‘합격포인트’ 등의 표현으로 제시하며, 학원의 상담(컨설팅)에서뿐만 아니라 일선 고교의 진학 상담에서도 널리 활용된다.

상당수 대학은 이런 ‘줄세우기’식 배치표가 퍼지면 점수를 떠나 다양한 기준으로 학생을 뽑자는 수시 전형의 기본 취지가 붕괴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서울대 입학관리본부의 김경범 교수는 “각 대학의 다양한 선발방식을 획일적인 기준으로 정리할 수 있다는 생각 자체가 비상식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학원들은 배치표가 단순한 참고 자료일 뿐이라고 반박한다.

유웨이중앙교육의 이만기 이사는 “정확도가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런 정보가 없으면 학부모와 학생들이 더 큰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