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은 20일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하기로 한 ‘고교 내신 절대평가제 전환’ 계획에 대해 ”절대적으로 옳은 방향“이라고 말했다.
학력신장,학원 자율화를 정책의 기조로 내세운 교육당국과 사사건건 충돌을 빚어온 곽 교육감이 교과부의 주요 정책을 지지한다고 언급한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곽 교육감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과 같은 (경쟁을 유발하는 상대평가 개념의) 내신제도는 바뀌어야 한다.절대평가로의 전환은 절대적으로 옳다“며 찬성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그는 ”‘내신이 바뀌어야 교육이 산다’는 책을 쓴 현장교사와 장시간 토론을 벌이기도 했었다“면서 ”사실 교과부 방침이 언론에 보도되기 전에 먼저 그런 제안을 하려고 생각했었다“고 말했다.
곽 교육감은 ”(정책의) 취지가 옳다면 그 방향으로 가야 한다.부작용은 관리 차원에서 생각해야 한다.과도한 선발기능에 맞춰 학생들을 줄 세워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초중등교육은 대학시스템을 닮아가야 한다.학년을 없애고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다.예컨대 (자율성이 잘 보장된) 전문계고를 보면 지각 등 일탈행위를 하는 학생이 비교적 적다“고 설명했다.
곽 교육감은 교육기관의 사회적 책무도 강조했다.
그는 ”최근 서울대 오연천 총장을 만나 서울대가 장애인 채용비율,환경책임 등을 담은 지속가능보고서를 내는 국내 최초의 대학이 돼달라,관악구를 포함해 서울 서남지역 발전을 위해 교수들이 (저소득층) 학생을 체계적으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곽 교육감은 ”교육공무원은 한 사람 한 사람 놓고 보면 나무랄 데가 없지만 비판적이고 성찰하는 자세가 부족하다.어려운 일을 당해 발을 구르는 학생·학부모를 보고도 열정을 갖지 못하고,세상의 아픔에 공감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며 ”내가 강조해온 거버넌스는 이런 부분을 허무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학력신장,학원 자율화를 정책의 기조로 내세운 교육당국과 사사건건 충돌을 빚어온 곽 교육감이 교과부의 주요 정책을 지지한다고 언급한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곽 교육감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과 같은 (경쟁을 유발하는 상대평가 개념의) 내신제도는 바뀌어야 한다.절대평가로의 전환은 절대적으로 옳다“며 찬성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그는 ”‘내신이 바뀌어야 교육이 산다’는 책을 쓴 현장교사와 장시간 토론을 벌이기도 했었다“면서 ”사실 교과부 방침이 언론에 보도되기 전에 먼저 그런 제안을 하려고 생각했었다“고 말했다.
곽 교육감은 ”(정책의) 취지가 옳다면 그 방향으로 가야 한다.부작용은 관리 차원에서 생각해야 한다.과도한 선발기능에 맞춰 학생들을 줄 세워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초중등교육은 대학시스템을 닮아가야 한다.학년을 없애고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다.예컨대 (자율성이 잘 보장된) 전문계고를 보면 지각 등 일탈행위를 하는 학생이 비교적 적다“고 설명했다.
곽 교육감은 교육기관의 사회적 책무도 강조했다.
그는 ”최근 서울대 오연천 총장을 만나 서울대가 장애인 채용비율,환경책임 등을 담은 지속가능보고서를 내는 국내 최초의 대학이 돼달라,관악구를 포함해 서울 서남지역 발전을 위해 교수들이 (저소득층) 학생을 체계적으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곽 교육감은 ”교육공무원은 한 사람 한 사람 놓고 보면 나무랄 데가 없지만 비판적이고 성찰하는 자세가 부족하다.어려운 일을 당해 발을 구르는 학생·학부모를 보고도 열정을 갖지 못하고,세상의 아픔에 공감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며 ”내가 강조해온 거버넌스는 이런 부분을 허무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