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73%는 한 달에 한 차례 이상 술을 마시며 한 달 평균 소주 5.8병(병당 350㎖)과 맥주 7.2병(병당 500㎖)을 마시는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한국주류연구원(원장 김남문)이 전국 성인 남녀 2천829명을 조사한 결과로는 한 달에 한 차례 이상 술을 마신다는 응답자는 73%였고 성별을 나눠보면 남성은 83%,여성은 64%로 나타났다.
1인당 한 달 평균 소비량은 소주 5.8병(50㏄ 40.5잔),맥주 7.2병(200㏄ 17.9잔)으로,작년보다 각각 8%,5%씩 줄었다.
주종별로 술을 마시는 계기가 뚜렷이 달랐다.
소주는 고민 상담(47.2%)이,맥주는 피로·스트레스 해소(37%)와 스포츠 관람(28%)이,위스키는 접대(42.6%)가 가장 많이 꼽혔다.
음주 스타일로는 스트레스 해소형이라고 답한 사람이 53.7%로,작년 같은 조사를 했을 때보다 3.8%포인트 늘었다.
다음으로는 건강을 챙기면서 마신다는 응답자가 30.6%,애주가 스타일로 마신다는 응답자가 12%였다.
응답자의 65.1%가 ‘술’ 하면 가장 먼저 소주를 떠올려 소주의 인지도가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24.2%가 맥주를 떠올렸고 위스키와 와인,탁주는 각각 3∼4%대에 머물렀다.
선호하는 소주 알코올도수는 19.21도로,작년 19.24도보다 0.03도 내려갔으며 19도 미만의 저도 소주를 원한다는 응답자도 작년보다 1.7배 늘었다.
이번 조사는 온라인으로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3일까지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1.9%다.
연합뉴스
21일 한국주류연구원(원장 김남문)이 전국 성인 남녀 2천829명을 조사한 결과로는 한 달에 한 차례 이상 술을 마신다는 응답자는 73%였고 성별을 나눠보면 남성은 83%,여성은 64%로 나타났다.
1인당 한 달 평균 소비량은 소주 5.8병(50㏄ 40.5잔),맥주 7.2병(200㏄ 17.9잔)으로,작년보다 각각 8%,5%씩 줄었다.
주종별로 술을 마시는 계기가 뚜렷이 달랐다.
소주는 고민 상담(47.2%)이,맥주는 피로·스트레스 해소(37%)와 스포츠 관람(28%)이,위스키는 접대(42.6%)가 가장 많이 꼽혔다.
음주 스타일로는 스트레스 해소형이라고 답한 사람이 53.7%로,작년 같은 조사를 했을 때보다 3.8%포인트 늘었다.
다음으로는 건강을 챙기면서 마신다는 응답자가 30.6%,애주가 스타일로 마신다는 응답자가 12%였다.
응답자의 65.1%가 ‘술’ 하면 가장 먼저 소주를 떠올려 소주의 인지도가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24.2%가 맥주를 떠올렸고 위스키와 와인,탁주는 각각 3∼4%대에 머물렀다.
선호하는 소주 알코올도수는 19.21도로,작년 19.24도보다 0.03도 내려갔으며 19도 미만의 저도 소주를 원한다는 응답자도 작년보다 1.7배 늘었다.
이번 조사는 온라인으로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3일까지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1.9%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