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 TV 공익광고 논란

B형 간염 TV 공익광고 논란

입력 2011-03-29 00:00
수정 2011-03-29 00:4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환자 태만으로 악화’ 묘사 “산모 - 태아 간 감염 원인”

대한간학회가 B형 간염 백신과 정기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말기 간 질환자의 모습을 그대로 노출한 TV광고를 방영해 논란이 되고 있다. 28일 의료계에 따르면 이달부터 방영을 시작한 문제의 TV광고는 B형 간염 바이러스 보균자가 검진을 소홀히 하다가 황달, 복수 등의 합병증으로 악화되는 상황을 보여 주고 있다. 하지만 B형 간염은 산모와 태아 간의 수직감염이 주요 감염 경로인데도 광고에서는 환자의 태만으로 질환이 악화되는 모습만 묘사함으로써 B형 간염으로 투병 중인 환자들에게 좌절감을 심어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 광고 방영 이후 간 질환자 모임인 간사랑 동우회 사이트에는 비판글과 광고를 중단해 달라는 요청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한간학회는 “일부 광고는 편집을 다시 했지만 이를 중단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2011-03-29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