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교수57%ㆍ학생45% “징벌적 등록금 폐지해야”

KAIST 교수57%ㆍ학생45% “징벌적 등록금 폐지해야”

입력 2011-04-19 00:00
수정 2011-04-19 11: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학생 4명과 교수 1명의 잇따른 자살로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학사운영 제도 등이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교수와 학생의 절반 가량이 ‘징벌적 등록금’을 폐지하고 영어강의도 지정과목에 한해서만 실시해야 한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19일 KAIST 교수협의회에 따르면 지난 7∼13일 교수 420명(전체 교수 586명)과 학생 1천334명(전체 학생 1만5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징벌적 수업료에 대해 교수의 56.7%는 ‘폐지’를, 31.9%는 ‘근본 취지를 살리되 개선방향 모색’을 바란다고 답했다.

학생들은 45.2%가 ‘폐지’를, 44.3%가 ‘개선방향 모색’을 희망했다.

영어강의에 관련해서는 교수의 52.4%가 ‘지정과목에 대해서만’ 실시할 것을, 37.9%는 ‘담당교수에게 일임’할 것을 요구했으며 학생들의 경우 52.5%가 ‘지정과목에 대해서만’, 34.4%는 ‘담당교수에게 일임’을 주장했다.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일률적으로 들어야 하는 신입생 디자인 과목에 대해서는 교수의 79.3%, 학생의 66.1%가 ‘학생의 전공분야, 장래희망 등을 고려해 학생 스스로 선택토록 해야 한다’고 답했다.

학생들의 정서함양과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복수응답)으로 교수들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체육, 학술 및 창작 프로그램 지원’(296명), ‘다양한 문화 및 창작 관련 과외활동 지원’(281명), ‘전문적인 심리 카운슬링 강화’(212명), ‘졸업생 및 선배학생들과의 멘토제도 강화’(200명) 등을 들었다.

학생들은 같은 항목에서 ‘다양한 문화 및 창작 관련 과외활동 지원’(969명), ‘교수와의 만남의 시간.기회 증대를 위한 제도적 노력’(815명), ‘졸업생 및 선배학생들과의 멘토제도 강화’(686명), ‘정서함양 및 인성교육을 위한 정규과목 개설’(535명), ‘전문적인 심리 카운슬링 강화’(527명) 등을 꼽았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