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수 쏠림 더 심해졌다

중학교 영·수 쏠림 더 심해졌다

입력 2011-05-14 00:00
수정 2011-05-14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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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개정 교육과정’ 올 첫 도입… 편성 현황 분석해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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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개정 교육과정’이 처음 도입된 올해 영어와 수학 시간을 늘린 중학교가 전국적으로 각각 73.7%와 54.5%에 이르러 ‘영·수 쏠림’ 현상이 더욱 심해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교육과학기술부가 13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올해 전국 초·중·고교 1학년의 향후 3개년 교육과정 편성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서 나타났다.

교과부가 전국 3221곳의 중학교에서 편성한 1학년 재학생의 3년치 수업 편제표를 분석한 결과, 전체의 73.7%에 이르는 2375개교가 3년간 영어 수업을 기준 시수인 340시간보다 늘린 것으로 확인됐다. 또 영어 수업량을 기준 시수의 15∼20%(51∼68시간)씩 늘린 학교는 633개교였고, 5∼10%(17∼34시간)를 더한 곳은 1465개교였다. 영어 수업량을 줄인 학교는 전체의 0.58%인 19개교에 불과했다.



수학도 1756개교(54.5%)가 기준 시수 374시간보다 수업 시간을 더 늘렸다. 수학 수업이 기준 시수보다 줄어든 곳은 28개교뿐이었다.

초등학교도 전국 5738개교에서 국어, 수학, 즐거운 생활 교과가 2년간(68주) 각각 평균 6.9시간, 8.1시간, 2.0시간씩 늘어난 반면 바른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 교과는 같은 기간 동안 평균 1.4시간, 1.9시간씩 줄여서 운영했다.

교과부는 이에 대해 2년 10시간 미만의 증감은 미미한 변화라고 설명했다.

김숙정 교과부 교육과정과장은 “학교별로 자유롭게 수업 시수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한 것이 2009개정 교육과정의 특성인 만큼 일정 수준의 수업 시수 증감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하지만 지나친 쏠림과 체육·예술 교과 감축 등은 시·도 교육청과 협력해 적극적으로 지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일반계고는 국어, 수학, 영어의 이수 단위를 각각 29.5단위, 28.9단위, 30.4단위로 편성하고 있어,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편성(국어 29.4·수학 29.3·영어 30단위)과 큰 차이가 없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11-05-14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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