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판 ‘다산콜센터’ 추진

경찰판 ‘다산콜센터’ 추진

입력 2011-07-12 00:00
수정 2011-07-12 01:3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교통·수사 맞춤 정보 제공

#장면1: 2011년 7월 10일. “대전~통영 고속도로에서 금산 부근을 110㎞로 지났는데, 카메라에 찍힌 것 같군요. 범칙금이 언제, 얼마나 나올까요.”(대학생 A씨) “휴일인 데다 여기선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해당 경찰서 전화번호를 알려드릴 테니 평일 근무시간에 문의하세요.”(경찰민원정보안내센터 상담원)

#장면2: 2012년 어느 날. “지난달 31누 56xx 차 범칙금 조회 될까요?”(회사원 B씨) “속도 위반으로 6만원의 범칙금을 내셔야 합니다. 누적 벌점은 30점입니다.”(상담원)

전화 한 통으로 범칙금 조회는 물론이고 실시간 도로·교통정보, 수사 관련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경찰판 다산콜센터’ 설립이 추진 중이다. 경찰청은 11일 “시민들에게 교통·수사·민원 정보를 제공하고, 법령이나 제도 변경 시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기능을 맡을 전국 통합 민원콜센터 개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합콜센터가 설립되면 민원인은 교통위반 단속 여부나 도로 정체 상황, 경찰 관련 새 제도나 정책을 복잡한 절차 없이 원스톱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고소·고발 등 수사 담당자 확인도 가능하다. 지금까지는 콜센터와 경찰 통신망이 서로 연결이 돼 있지 않아 수사관을 알 수 없었다. 때문에 장시간 통화대기, 반복 설명 등에 대한 불만이 높았다.

이에 따라 경찰은 상담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을 통해 전국에서 걸려 오는 민원 전화를 한꺼번에 담당할 수 있는 ‘다산콜식’ 통신시스템을 서울에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경찰은 상담원에 대한 수시 교육과 전문 기업인력 활용을 통해 처리 속도를 늘리고 규모도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번호는 기존 콜센터 번호인 ‘1566-0112’를 그대로 활용할 방침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인원 200여명, 연 예산 80억원 책정을 목표로 관할 부처와 협의중”이라고 말했다.

백민경기자 white@seoul.co.kr

2011-07-12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