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물가 착한 점심

미친 물가 착한 점심

입력 2011-10-27 00:00
수정 2011-10-27 01:5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푼이라도 아껴야” 직장인 도시락족 증가세

디자인 중소업체 ‘디자인스토리’에 다니는 유환선(43·경기 성남시)씨는 지난 8월부터 도시락족(族) 대열에 합류했다. 점심시간이면 회사 동료들과 사무실에 모여 아내가 정성스럽게 싸준 밥을 먹는다. 유씨는 “밥값이 너무 비싸다. 하루 평균 7000~8000원의 점심 비용이라도 아끼려고 도시락을 싸게 됐다.”며 “밥만 싸오는 동료도 있는 등 요즘 도시락을 싸오는 직장인들이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고물가 시대를 맞아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도시락족’ 직장인들이 늘면서 편의점 반찬류는 물론 도시락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26일 보광훼미리마트에 따르면 올 1~9월 반찬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했다. 2009년과 지난해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이 각각 18%, 32%였던 것을 감안하면 큰 폭의 신장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도시락 매출도 지난해 동기 대비 53.3%나 늘었다. 권용민 신선식품팀 MD는 “밥만 준비한 뒤 반찬은 인근 편의점에서 사서 점심을 먹거나 식당밥보다 저렴한 도시락(개당 평균2500~2600원)으로 한 끼를 해결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입지별로 보면 원룸촌 인근의 반찬 매출은 117%, 오피스 지역은 102% 증가했다. 오피스 지역은 오전 11시에서 오후 2시까지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0% 폭증하며 증가율이 가장 컸다. 원룸촌은 오후 4~7시의 매출이 67% 늘었다. 이런 경향이 반영되면서 훼미리마트의 반찬류 운영 점포도 지난 1월 1200여점에서 9월 1600여점으로 33% 늘었다.

직장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반찬은 양념깻잎과 진미채로, 전체 반찬 매출에서 각각 23.2%, 22.4%를 차지했다. 콩나물(21%), 두부(17%), 계란(13%) 등도 인기가 높았다. 권 MD는 “올 들어 도시락을 싸거나 집에서 밥을 지어 먹는 가구가 증가하면서 소규격 반찬류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며 “고물가 시대에 적합한 맛과 가격, 편리성을 갖춘 상품들을 계속 보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승훈기자 hunnam@seoul.co.kr



2011-10-27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