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ㆍSSM 의무휴업에 찬반 교차

대형마트ㆍSSM 의무휴업에 찬반 교차

입력 2012-02-08 00:00
수정 2012-02-08 11:2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마트 입주상인 “우리도 지역 소상공인”재래시장 “늦었지만 다행, 더 강화해야”

전북 전주시의회가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에 대해 매월 두 차례 의무휴업하도록 하자, 이들 대규모 점포에 입점한 상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반면에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한 지역의 소상공인과 시민단체는 크게 반기고 있다.

전주시내 대형마트 입주자들은 8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월 2회 일요일에 휴업하는 것은 우리를 길거리로 내모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형마트에 입점한 상인들도 재래시장 상인과 똑같이 지역의 소상공인이며 전주시민”이라면서 “일요일 의무휴업은 막대한 매출 감소를 가져와 우리의 생존권을 위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대형마트의 쇼핑은 이미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시민 불편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의무휴업으로 매출이 적게는 15%에서 많게는 20%까지 감소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휴업을 해야 한다면 타격이 상대적으로 덜한 평일에 하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지역의 영세상인들은 “이제 숨통이 트이게 됐다”며 환영했다.

전주시 전통시장 상인연합회는 “대형마트로 집중된 고객이 분산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이 활기를 띠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단체는 “대형마트 입점자들이 부분적으로 피해를 보겠지만 고사 위기에 처한 영세상인에 비할 바가 아니다”며 “상생을 위해 양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참여연대도 “근로 건강권 보호와 지역경제 상생발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라면서 “이에 그치지 않고 지역경제 상생을 위한 강력한 후속 조치들이 취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전주시의회는 지난 7일 대형할인점과 SSM이 매월 둘째, 넷째 주 일요일에 의무적으로 휴업하도록 하고 이를 어기면 3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내도록 하는 내용의 조례를 전국 처음으로 통과시켰다.

연합뉴스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김규남 서울시의회 의원(에너지전략특별위원장·송파1)은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서울시의회 의장 표창을 수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기 위한 것으로,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와 연구기관 종사자 등 전국 40여 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에너지경제연구원 김기웅 팀장을 비롯한 소속 수상자들은 에너지 산업 전반에 대한 정책 연구와 분석을 수행하고, 대외협력 강화를 통해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한국수력원자력(주) 박범신 실장 등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들은 각 에너지 분야에서 오랜 기간 각자 자리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국가 에너지 안정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표창 수여식에서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에너지 산업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핵심 분야”라며 “현장과 연구 분야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으로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해 온 유공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의장은 서울특별시장과 같이 1000만 서울시민을 대표하는 장관급 대우를 받는 선출직 공직자로
thumbnail -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