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은 F1’ 줄였지만 그래도 500억원

‘말 많은 F1’ 줄였지만 그래도 500억원

입력 2012-03-15 00:00
수정 2012-03-15 15: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남도, FOM과 협상 230억 감액..올 지급액 494억원

전남도는 15일 올해 F1 개최권료 등을 F!코리아그랑프리 조직위원회와 F1운용사인 FOM(포뮬러원매니지먼트)와의 협상을 거쳐 230억원 가량 낮췄다고 밝혔다.

박준영 전남지사는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버니 에클레스턴 FOM 회장 등과의 재협상을 통해 TV중계권료 1천390만 달러(157억원)와 원천세(중계권료의 11%) 면제, 개최권료의 10% 할증료 폐지 등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경우 애초 전남도가 부담할 금액은 660억원 규모에서 494억원으로 줄게 된다.

또 개최권자와 FOM이 25대 75로 나눠 갖기로 했던 스폰서십 분배 비율도 50대 50으로 높이고 식음료 공급권 이양, 프로모터 지위도 조직위원회으로 변경하기로 합의했다.

도는 이에따라 FOM 납부액 231억원, 대회운영비 21억원 등 252억원의 비용 절감, 국비 신규 확보 50억원, 마케팅 수입 57억원, 기금 10억원 등 117억원의 수입이 증가해 전체적으로는 369억원의 수지개선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박 지사는 “이번 협상 타결로 마지막 대회가 열리는 2016년까지 총 2천200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지출 규모를 줄였다고는 하지만 워낙 고비용 스포츠인 만큼 근본적으로 적자폭을 메우기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특히 국비 지원금이 기대보다 못 미친 50억원에 불과하고 도의회 승인 예산규모도 100억원에 밑돌고 있다.

여기에 강매논란을 불렀던 티켓 판매와 대기업 후원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 일부 도의원의 단식농성 등 대회 개최에 따른 반발 분위기와 ‘돈 먹는 하마’라는 부정적 정서 등도 해결해야 할 고민거리다.

전남도 관계자는 “최대한 대회 경비를 줄이고 아껴 도민의 부담을 덜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수익구조 다각화, 대외적인 이미지 개선 등 지역발전의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