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10초에 한번꼴로 119 전화

서울시민, 10초에 한번꼴로 119 전화

입력 2012-03-22 00:00
수정 2012-03-22 15: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민이 10초에 한 번꼴로 119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종합방재센터가 개관 10주년을 맞아 내놓은 ‘서울시민들의 119신고 변천사’에 따르면 서울종합방재센터는 지난 10년(2002~2011)간 총 3천25만여건의 119신고를 접수ㆍ처리했다.

내용별로는 안전관련 등 일반 민원 상담전화가 83.2%였고 구급이 13.6%, 구조 1.3%, 화재 1.2%, 위치추적 0.4% 등이었다. 허위신고ㆍ장난 전화도 0.2%를 차지했다.

10초에 한 번꼴로 119 접수가 이뤄지고 구급은 76초, 구조는 13분, 화재는 14분마다 신고가 접수된 셈이다.

10년 사이에 화재신고는 줄고 구급, 구조, 위치추적 등이 늘었다. 장난전화는 뚜렷하게 감소했다.

2006년 조난을 당한 환자의 신속한 구조를 위해 처음 도입된 위치추적은 3천807건에서 지난해 3만7천458건으로 10배 가까이 증가했다.

허위ㆍ장난전화는 2002년 1만5천874건에서 지난해 1천72건으로 크게 줄었다.

서울종합방재센터 요원들이 뽑은 가장 황당한 신고사례로는 ‘기분이 우울하니 소방관을 보내 피리를 불어달라’거나 ‘중국 요리 집에 전화해 대신 짬뽕을 시켜달라’ ‘안방으로 장롱을 옮기는 데 소방관을 보내달라’고 한 것 등이 있다.

서울종합방재센터는 대형재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02년 각 소방서에 분산됐던 119신고와 출동지령을 통합해 개관했다.

소방공무원 1명이 평균 630건의 신고를 처리한다.

이달에는 폭파 및 테러신고가 4건이나 접수돼 핵안보정상회의를 앞두고는 초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연합뉴스

문성호 서울시의원 “연희동 견고한 폭우 방어 태세,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이 주민 안전 보장 확실한 기여”

문성호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서대문2)이 2년 전 폭우로 축대가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던 연희동 주민들이 이번 폭우로 지반 붕괴 등을 우려하는 민원을 전함에 있어, 직접 순찰한 결과 현재 문제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으며 특히 경사가 가파른 지역인 홍제천로2길 일대의 안전을 위해 연희동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에서 방벽 공사 및 기반 시설 보강으로 견고한 대비가 구축되었음을 전했다. 문 의원은 “2년 전 여름, 폭우가 쏟아지는 중에 연희동에서는 축대가 무너지는 심각한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다행히 매몰되거나 사고를 입은 주민은 없었으나, 인근 주민들이 대피하는 등 삶에 충격을 가했다. 그러한 사고가 있었기 때문인지 폭우경보가 있는 날이면 연희동 해당 일대 주민들의 우려가 늘 들려온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문 의원은 “특히 연희동 홍제천로2길 일대는 경사가 가파른 탓에 폭우가 쏟아지는 날에는 물줄기 역시 빠르고 강한 힘으로 쏟아져 내려오기에 매우 위험함은 모두가 익히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본 의원이 직접 야간에 현장을 순찰한 결과, 다행히도 미리 구축된 방벽과 벙커형 주차장의 견고하고 또 체계화된 물 빠짐 구간 구축으로 아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설명을
thumbnail - 문성호 서울시의원 “연희동 견고한 폭우 방어 태세,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이 주민 안전 보장 확실한 기여”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