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차회송’으로 출근시간 서울행 광역버스 늘린다

‘공차회송’으로 출근시간 서울행 광역버스 늘린다

입력 2012-04-16 00:00
수정 2012-04-16 07:5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무정차로 빨리 돌아가는 ‘공차회송버스’ 방식 다음달 시범운영

다음달부터 출근시간대에 분당ㆍ일산ㆍ파주 등에서 서울로 향하는 광역버스의 운행 횟수를 더 늘리는 방안이 시범 운영된다.

광역버스가 서울에서 차고지로 돌아갈 때 정류장에 서지 않고 직행으로 빨리 가서 승객을 다시 태우고 서울로 향하는 ‘공차회송버스’ 방식이 도입되는 것이다.

서울시는 광역버스 9408번(분당-영등포), 9401(분당-서울역), 9707번(일산-영등포역), 9714번(파주-서울역) 등 4개 노선에 대해 5월1일부터 공차회송버스 방식을 도입, 출근 승객이 집중되는 오전 6~8시에 시범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공차회송 방식에 따라 버스가 서울에서 논스톱으로 출발지로 돌아가면 정류장마다 서는 것에 비해 노선별로 14~30분 빨리 가게 되고 결과적으로 출근 승객을 그만큼 빨리 다시 태우고 서울로 향할 수 있어 운행 버스가 더 많아지는 효과를 내게 된다.

서울시는 이렇게 되면 출근시간대 버스 운행이 4개 노선별로 적게는 1회에서 많게는 4회까지 늘어나 이용객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9408번을 예로 들면 오전 4시36분 분당에서 출발한 버스가 영등포까지 갔다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면 분당에서 오전 8시8분에야 다시 서울로 향하게 되나 이 버스가 무정차로 돌아오면 오전 7시20분에 분당에서 다시 서울로 출발할 수 있게 돼 출근시간대 서울행 버스가 더 늘어나는 셈이 된다.

시는 공차회송방식 때문에 출근시간에 서울에서 외곽으로 향하는 시민의 불편이 없도록 공차회송과 정상운행 버스를 교대로 운영하고 공차회송버스는 앞면에 ‘무정차 회송’ 안내문을 붙이는 등 정류장에 서지 않는 버스를 알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시범운영의 효과와 승객 반응 등을 따져 공차회송버스를 확대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김용호 서울시의원, 전주한옥마을 어진포럼 상인회·서울시상점가전통시장연합회 간 ‘시장발전 간담회’ 개최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시의원(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17일 서울시의회 별관 회의실에서 개최된 전주한옥마을 어진포럼 상인회 초청 서울시상점가전통시장연합회와의 ‘시장발전 간담회’에 참석해 상점가 및 전통시장의 발전 방향과 상인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김 의원을 비롯해 반재선 (사)서울시상점가전통시장연합회 이사장과 임직원, 박세권 홍대소상공인번영회 회장, 김은종 망원시장 회장, 이은숙 이수미로골목형상점가 회장, 그리고 양우민 전주한옥마을 어진포럼 상인회 회장 및 회원 25명이 함께했다. 전주한옥마을 어진포럼 상인회는 서울 주요 상점가와 전통시장의 운영 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서울을 방문한 것으로, 이번 간담회를 통해 뜻깊은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서울과 지방 상점가·전통시장의 운영 방식 비교 ▲관광형 시장의 경쟁력 강화 전략 ▲지역경제 활성화 모델 공유 ▲상인교육 및 지원정책 협력 가능성 등이 폭넓게 논의됐다. 한편, 김 의원은 서울–지방 간 상권 상생협력의 기반을 넓히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류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데 지난 6월 21~22일에는 경남 함양군 및 함양한들자율
thumbnail - 김용호 서울시의원, 전주한옥마을 어진포럼 상인회·서울시상점가전통시장연합회 간 ‘시장발전 간담회’ 개최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