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줄파업에 협력업체 피해도 ‘눈덩이’

현대차 줄파업에 협력업체 피해도 ‘눈덩이’

입력 2012-08-28 00:00
수정 2012-08-28 15:4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1조3천262억 매출차질 추산…모기업 피해와 합치면 2조8천여억

현대자동차 노조의 줄파업으로 협력업체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28일 현대차 파업이 두달 동안 11차례나 이어지고 수위가 점차 높아지자 현대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의 피해도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현대차는 전국에 위치한 1차 협력업체 330개, 2, 3차 협력업체 5천개사의 전체 매출 차질은 1조3천26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모기업인 현대차의 경우 지금까지 7만4천618대의 차량을 생산하지 못해 1조5천493억원 상당의 생산차질이 추산된다고 밝혔다. 역대 파업 손실 규모 면에서 2번째다.

모기업과 협력업체의 파업 손실 규모를 합치면 2조8천억원이 넘는다.

협력업체들은 현대차 줄파업에 따라 조업단축이나 조업중단, 휴업 등을 실시하면서 경영 위기를 맞고 있다.

영세 협력업체의 경우 파업이 장기화하면 자금이 여의치 않아 도산까지 우려된다고 현대차는 전했다.

현대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A산업 박모 대표는 “모기업 노조의 파업이 계속되어 매출이 크게 감소했다”며 “어떻게 해서든 공장을 돌리려고 하지만 이제는 재고를 더 이상 쌓아 둘 데가 없어 이달부터 조업 중단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그는 또 “회사의 경영상황이 어렵지만 종업원들도 임금이 많이 줄어들어 당장 이달 생활비를 걱정해야 할 형편”이라고 덧붙였다.

울산지역의 각종 시민사회단체는 성명을 내 협력업체의 경영위기를 외면하지 말아 달라고 호소하고 나섰다.

행복도시울산만들기범시민추진협의회 101개 단체는 회원 일동 명의로 낸 성명에서 “현대차 노조의 지난 파업으로 일감이 급격히 줄어들어 많은 중소업체들이 조업을 단축하고 종사자들의 임금감소로 가계에 큰 주름살이 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 회원은 “현대차 임직원 여러분, 영세상인과 중소기업 근로자들에게 절망을 주는 일만은 절대 하지 말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노사는 하루빨리 교섭을 타결해 울산경제가 다시 활력을 되찾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현대차 울산공장 인근에 식당을 운영하는 한 업주는 “경기가 좋지 않아 가뜩이나 어려운 형편에 현대차 파업까지 겹쳐 너무 힘들다”며 “6월만 해도 하루에 스무 테이블 정도는 손님을 받았지만 요즘은 다섯 테이블을 채우기도 어렵다”고 했다.

연합뉴스

홍국표 서울시의원, 제11회 평화통일 서예대전 시상식 참석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국민의힘, 도봉2)이 지난 6일 도봉구청 2층 선인봉홀에서 열린 ‘제11회 평화통일 서예대전 시상식’에 참석해 수상자들에게 상장을 수여했다. 이번 서예대전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울 도봉구 협의회가 주최한 행사로, 평화와 통일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세대의 작가들이 참여해 작품 경쟁을 펼쳤다. 현대적인 캘리그래피부터 전통 동양화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작품들이 출품되어 평화통일에 대한 염원을 예술로 승화시켰다. 홍 의원은 “올해는 광복 8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서예대전에 출품된 작품 하나하나를 보면서 붓끝 획 하나하나에 담긴 정성과 염원이 남북통일의 근간이 되어 널리 펼쳐지길 기원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번 대전을 통해 어린 학생부터 연로하신 어르신까지 다양한 세대가 함께 평화통일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모습을 보며 큰 감동을 받았다”면서 “분단의 아픔을 딛고 평화로운 통일 한국을 만들어가는 것은 우리 모두의 숭고한 사명으로, 앞으로도 이런 뜻깊은 행사가 지속되어 우리 지역사회에 평화통일 의식이 더욱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thumbnail - 홍국표 서울시의원, 제11회 평화통일 서예대전 시상식 참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