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전방 애기봉 등탑 2년 만에 점등…지역주민 반발

최전방 애기봉 등탑 2년 만에 점등…지역주민 반발

입력 2012-12-23 00:00
수정 2012-12-23 10: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30m 높이 등탑에 전구 3만개 설치

서부전선 최전방 애기봉(해발 165m) 등탑이 2년 만에 불을 밝혔다. 북한의 위협을 우려한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은 점등 저지 시위를 벌이며 반발했다.
애기봉 점등으로 북한과 충돌이 우려되는 가운데 22일 오후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 가금리의 애기봉 등탑에 기독교시민단체들이 설치한 성탄절 조명이 점등되고 있다.  연합뉴스
애기봉 점등으로 북한과 충돌이 우려되는 가운데 22일 오후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 가금리의 애기봉 등탑에 기독교시민단체들이 설치한 성탄절 조명이 점등되고 있다.
연합뉴스


영등포교회와 탈북난민북한구원한국교회연합 등 기독교 단체는 성탄절을 앞둔 22일 오후 6시께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 가금리 애기봉에서 등탑 점등행사를 열었다.

점등식에는 홍순경 북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신신묵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회장 등을 비롯한 100여명의 신도가 참석했다.

신도들은 기도를 한 뒤 ‘거룩한 밤 고요한 밤’과 ‘기쁘다 구주 오셨네’ 등 찬송가를 불렀다.

이후 성탄 트리 모양의 30m 높이 등탑은 빨강, 파랑, 초록, 노랑 등 갖가지 색의 LED(발광다이오드) 전구 3만개가 달려 불을 밝혔다. 등탑 꼭대기에는 ‘온누리에 평화’라는 글자를 새긴 간판이 설치됐다.

등탑 행사 전 대북전단 살포·애기봉 등탑 반대 김포대책위원회 회원 10여명은 트랙터 2대로 행사장 입구를 막아섰고 교회 신도들이 탄 버스를 저지했다.

대책위 회원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애기봉 등탑 점등으로 인한 북한의 위협때문에 지역 주민들은 점등 기간 불안에 떨어야 한다”며 “성탄 트리가 아니라 전쟁 등탑”이라고 주장했다.

경기도 김포시 소재 애기봉은 군사분계선(MDL)과 불과 600m 떨어져 있어 북한 주민들이 30m 높이의 등탑 불빛을 육안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북한은 ‘괴뢰들의 반공화국 심리전’이라며 애기봉 등탑 점등행사에 강하게 반발해 왔다.

군과 소방당국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해병대의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소방차 1대를 애기봉 인근에 비상대기시켰다.

합참은 점등 후 군사 점검 차원에서 1차례 잠시 소등했다가 다시 불을 밝혔지만 현재까지 북한의 이상 동향은 감지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행사를 진행한 김충립 목사 “북한을 지나치게 자극하는 것도 부담이 되는 만큼 애초 내년 1월2일까지 점등할 계획을 오는 26일까지로 며칠 축소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애초 애기봉 등탑 점등 행사는 한국기독교군선교연합회가 지난달 23일 행사 신청을 취소해 올해는 열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지난 20일 국방부는 영등포 교회의 신청을 받아들여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1954년에 시작된 애기봉 점등식은 2004년 6월 군사분계선 지역에서 선전 활동을 중지하고 선전 수단을 모두 제거키로 한 2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합의에 따라 한동안 중단됐다가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과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을 계기로 재개됐다.

연합뉴스

오금란 서울시의원 “실질적 수요 반영한 장애인 보조기기 지원체계 개편 필요”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오금란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노원2)은 지난 10일 서울시 복지실 행정사무감사에서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실질적으로 돕는 보조기기 지원체계는 장애인의 욕구를 반영해 개선돼야 한다며, ‘휠체어를 탄 채로 탑승할 수 있는 장애인용 차량 제조 및 개조 지원’과 ‘휠체어 전용 백팩의 보조기기 편입’, ‘보완대체의사소통(ACC) 등을 제안했다. 1년에 2회, 새로운 보조기기를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이 필요로 하는 보조기기를 등록하기는 매우 어렵고, 반영되는 예산도 매우 부족하여 시대를 반영하는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특히, 장애유형별 요구가 받아들여지기 어려운 상황 또한 지적했다. 오 의원은 올해 9월 노원구에서 시행한 뇌병변장애인용 차량 개조 지원 사례를 소개하며 “휠체어에 타고 내리는 것조차도 스스로 할 수 없는 덩치 큰 뇌병변장애인을 보호자가 직접 안아서 들어올리지 않고 휠체어에 탄 상태로 탑승하는 차량으로 개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야말로 장애인의 욕구를 반영한 보조기기의 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 의원은 “차 한 대 개조에만 약 6000만원이 소요돼 사실상 SUV 신차 구입비용과 비슷
thumbnail - 오금란 서울시의원 “실질적 수요 반영한 장애인 보조기기 지원체계 개편 필요”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