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죠? 선생님이 오답 채점했어요, 출동해주세요”

“112죠? 선생님이 오답 채점했어요, 출동해주세요”

입력 2013-11-02 00:00
수정 2013-11-02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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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7만건 신고 23년새 28배 단순 불편해소 요청 절반 이상

“여기는 서울 ○○초등학교입니다. 저희 선생님이 오답 시험을 채점했어요. 빨리 3층 2학년 5반으로 와주세요.”(112 신고자)

“어떤 것을 도와드려야 하는 건가요. 오답 시험을 채점했다는 게 무슨 말인가요.”(경찰)

2일은 경찰청이 정한 ‘112 범죄 신고의 날’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112 신고 건수는 1177만건으로 1990년(52만 467건)보다 23배 가까이로 증가했다. 올해(1~9월 기준)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신고를 포함해 1447만건이 접수됐다. 1990년보다 28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하지만 이 가운데 51.9%(751만건)는 범죄와 관련 없는 단순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신고였다.

서울지방경찰청이 선정한 황당한 신고 중에는 “은행에 가서 수도요금을 좀 대신 내주세요”, “집에 전기가 끊겼으니 출동해 주세요” 등 경찰과 무관한 사안부터 “지하철 옆에 앉은 할아버지가 방귀를 뀌었는데 냄새가 너무 심하니 처벌해 주세요”, “잠실 야구장이 너무 시끄러워요. 야구장을 좀 옮겨 주세요”와 같은 내용도 있다.

경찰이 집계한 허위 신고도 지난해 1만 465건, 올해(1~9월)는 9117건이다. 지난 8월 서울 관악구의 스크린 경륜장에서는 취객이 경비원에게 출입을 저지당하자 앙심을 품고 공중 전화를 이용해 “경륜장에 폭발물을 설치했다”고 신고하기도 했다.

경찰청은 이 같은 악의적 허위 신고에 대해서는 형사 처벌과 동시에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도 병행한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긴급하지 않은 내용을 신고하는 것은 112 신고 접수 근무자의 업무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이어서 일반 민원상담은 182로 해 달라”고 말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3-11-02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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