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10종 품질조사… 7종 솜털·깃털 표시 불량
거위털을 사용해 평균 56만원이라는 고가에 팔리는 아웃도어 다운점퍼가 보온 성능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데도 브랜드별 판매가격이 20만원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10개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파는 거위털(중량급) 다운점퍼 10종에 대해 가격, 품질 등을 조사한 결과 보온 성능은 최대 2.3도 차이에 불과했지만 가격은 1.4배 이상 차이가 났다고 27일 밝혔다.
가장 저렴한 빈폴 아웃도어의 ‘본파이어’(46만 8000원)는 보온 성능을 나타내는 ‘하한 온도’(옷을 입고 가볍게 달릴 때 추위를 느끼지 않는 최저 외부 온도)가 영하 21.4도로 평균(영하 20.8도)보다 낮았다. 반면 가격이 66만 9000원인 밀레 ‘빠라디소’의 하한 온도는 영하 21.1도로 본파이어보다 보온 기능이 떨어졌다. 두 번째로 비싼 라푸마의 ‘헬리오스1’(63만원)은 하한 온도가 영하 20.6도였다.
10개 제품 중 아이더 ‘제르곤’, 케이투 ‘마조람3’, 블랙야크 ‘B5XK3자켓#1’, 노스페이스 ‘카일라스’, 코오롱스포츠 ‘벤텀’, 라푸마 ‘헬리오스1’, 밀레 ‘빠라디소’ 등 7개는 보온성이 우수한 솜털 함유율을 깃털과 구분해 표시하지 않아 품질 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을 위반했다.
노스페이스와 블랙야크 제품은 충전도가 한국산업표준(KS)에서 정한 다운점퍼 ‘충전도’(털이 부풀어 오르는 정도로 클수록 보온성이 좋음) 권장 기준인 120㎜에도 미달하는 111㎜로 조사됐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4-01-28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