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보호복 결함에…질병관리본부 “옷 두껍게 입은 탓”

AI보호복 결함에…질병관리본부 “옷 두껍게 입은 탓”

입력 2014-01-28 00:00
수정 2014-01-28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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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관계자 “포장 뜯자마자 불량 확인” 반박

질병관리본부가 부실 보호장구 세트를 납품받고도 대응까지 부실하게 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28일 보호복 일부에 불량 제품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개인보호구 자체의 불량이 아니며, 살처분 현장에서 두꺼운 외투 위에 보호복을 착용하고 활동함에 따라 일부 훼손된 사례다”고 주장했다.

또 지금까지 AI살처분 투입인력 2천754명이 사용한 개인보호장구는 5천84 세트이며 문제가 생기면 즉각 교환해 갈아입을 수 있도록 충분한 수량을 공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살처분 투입인력 1명당 1.84세트의 보호복, 장갑, 덧신, 마스크, 고글 등으로 구성된 개인보호구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장의 목소리는 질병관리본부의 해명을 군색하게 만들고 있다.

AI 바이러스 확산 우려에 긴장감이 가득한 살처분 현장에서 방역요원들은 작업 중 방역복을 갈아입거나 정상제품을 꼼꼼히 선별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최근 닭·오리 농가를 대상으로 대규모 살처분을 한 나주시는 불량품 지적 이후 현장실태 조사에 나선 보호구 납품업체 관계자에게 “보호복의 지퍼가 부실하게 제작됐으니 튼튼하게 만들어달라”고 요구했다.

나주시의 한 면사무소 직원은 “보호복만 입어도 땀이 배출이 안 돼 답답한데 두꺼운 옷을 껴입고 보호복을 덧입는 경우가 얼마나 되겠느냐”며 “사용도 하기 전에 포장을 뜯자마자 지퍼가 닫히지 않거나 고글 끈, 마스크 고정핀이 떨어진 불량제품이 허다한 것을 눈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개인 보호구 세트에 불량품이 많다는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직접조사에는 나서지 않고 나주시 측과 보건소 측에 ‘전화 조사’만 한 채 “불량품은 사실이 아니다”는 설명자료를 내놓았다.

또 “살처분이 진행되는 현장에 개인보호구 세트를 충분히 제공해 필요시 바로 교체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고 언급, 문제가 있으면 바꿔입으면 된다는 식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측은 “제품 결함이 추가로 밝혀지면 불량제품을 수거해 해당 납품기업에 제품 교환이나 환불을 요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서도 AI방역의 기본원칙을 모르는 ‘탁상공론’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방역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현장에 노출된 불량제품들을 현장에서 즉각 소각처리 하지 않고 반출해가겠다는 말이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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