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교육감이 단일화 경선 참여해도 되나요?”

“현직 교육감이 단일화 경선 참여해도 되나요?”

입력 2014-03-26 00:00
수정 2014-03-26 07: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교육청, 선관위에 경선 참여 가능 여부 질의키로

서울시교육청이 현직 교육감도 보수진영 후보 단일화 경선에 참여할 수 있는지 선거 당국에 질의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은 보수성향의 시민단체를 주축으로 구성된 ‘대한민국올바른교육감추대전국회의’(올바른교육감)의 후보 단일화 경선에 문용린 교육감이 참여하는 것이 공직선거법에 저촉되는지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 질의할 방침이라고 26일 밝혔다.

이는 전날 문 교육감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보수진영의 교육감 후보 단일화 경선에 참여할 것”이라며 사실상 출마 의사를 밝힌 데 따른 후속 조처로 풀이된다.

시교육청이 내부적으로 작성한 질의문을 보면 ‘교육감이 근무시간 중 해당 단체(올바른 교육감)가 추진하는 토론회에 참석할 수 있는지’, ‘근무시간 중 참석하는 것이 안 된다면 근무 이외 시간에는 참석할 수 있는지’, ‘예비후보자로 등록하고 나서는 참석이 가능한지’ 등의 문항이 포함됐다.

또 토론회에 참석할 경우 교육감이 자신의 교육철학과 교육관 등을 이야기하거나 참석자들과 교육정책 등에 대해 토론하는 것이 선거법에 위반되는지도 물을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기관장이 선거에 나설 경우 해당 기관에서는 관행적으로 논란이 일지 않도록 선거법에 위반되는 행동이 무엇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문 교육감이 공식 출마선언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준비만 해놓은 단계”라고 설명했다.

올바른교육감은 이달 말까지 경선에 참여할 각 시·도 교육감 후보 등록을 마친 후 오는 4월 15일 단일후보를 선출할 예정이다.

그러나 현직 교육감이 참여하는 게 선거법에 위반된다는 선관위의 해석이 나올 경우 해당 일정이 늦춰질 수도 있다.

한 보수진영 교육계 관계자는 “재선을 준비하는 현직 교육감이 적지 않은 만큼 선관위의 해석에 따라 시·도마다 현직이 출마하는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 간 일정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