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노조 “안전 시스템에 심각한 적신호 켜져”

서울지하철노조 “안전 시스템에 심각한 적신호 켜져”

입력 2014-05-07 00:00
수정 2014-05-07 14: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무차별적으로 전개된 구조조정, 외주화가 문제”

서울지하철노조는 7일 서울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 열차 추돌 사고에 대해 성명을 내고 “일부 장치의 오류를 넘어 안전운행 시스템 전반에 심각한 적신호가 켜진 것으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번 사고는 2호선 열차 운행 시스템이 안은 구조적 난맥에 기인한 것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2호선의 ATO(열차 자동운전장치)시스템은 2인 승무체제를 단독 승무 또는 무인운전으로 바꾸겠다는 취지로 지난 2002년부터 설치된 것이지만 운용 초기부터 잦은 장애로 문제 제기가 끊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시스템 운영 전반에 대한 기술 이전이 이뤄지지 않고 협력도 부실해 현장 근무자로서는 장애 요인 분석마저 쉽지 않은 실정”이라며 “그러나 당시 서울시와 경영진은 승무원 감축으로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명목으로 노동조합의 지적을 묵살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사상 초유의 열차 추돌사고는 이명박, 오세훈 시장 시절 무차별적으로 전개된 구조조정에 기인한 바가 크다”며 “특히 통합 관리체제가 필수적인 도시철도 분야의 책임 운영을 저해하는 외주화의 문제점이 불거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전동차 교체 주기가 이명박 정부 시절에 최대 40년까지 늘어났고, 올해 3월에는 내구연한 규정이 아예 없어진 반면 전동차 정비 인원 2000년 이후 10년간 무려 600여명을 감축된 게 사고로 이어진 배경이라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노조는 “원인규명은 뒷전인 채 엄벌 조치만 강조하거나 특별점검 강화 등 사후약방문식 대책을 늘어놓는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며 “지하철 안전 시스템 전반에 대한 총체적 점검과 폐단을 없앨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혜지 서울시의원, 묘곡초 정문 환경개선 및 노후 울타리 교체 완료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에서 의정 활동 중인 김혜지 의원(국민의힘, 강동1)은 18일 학교 정문 옆 수목 정비와 울타리 교체 공사를 마친 묘곡초등학교를 방문해 교장 선생님과 함께 안전하게 개선된 학교 환경을 확인했다. 1985년 개교한 고덕1동 묘곡초등학교(교장 김봉우)는 “즐거운 배움으로 함께 성장하는 묘곡”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1300여 명의 초등학교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교육의 터전이다. 개교 후 40년이 경과해 많은 시설물이 노후됐고 주기적인 보수가 필요하지만 예산 부족으로 적기 보수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특히 정문 옆 큰 수목들이 시야를 가려 아이들이 위험했고 학교 울타리는 철물이 날카롭게 돌출돼 학생들이 다칠 위험이 있었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회 3기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학교 측의 긴급한 요청을 받고 필요한 예산이 편성되도록 서울시교육청과 협의해 1억 5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하게 됐다. 이번 공사로 학교의 정문 및 후문의 수목 정비와 아스콘 재포장, 미끄럼 방지 포장을 했고 노후 울타리는 디자인형 울타리 24m와 창살형 울타리 315m로 교체 설치했다. 또한 조경 식재 144주와 고덕아이파크와 접한 부지 수목 정리도 같이
thumbnail - 김혜지 서울시의원, 묘곡초 정문 환경개선 및 노후 울타리 교체 완료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