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10명 중 6명은 전·월세 주택”<서울硏>

“서울시민 10명 중 6명은 전·월세 주택”<서울硏>

입력 2014-06-26 00:00
수정 2014-06-26 10:3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승용차 줄고 대중교통 이용 늘어 공공적자 증가

서울시민의 59%가 전·월세 주택에 살고, 특히 월세비율이 2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은 26일 ‘통계로 본 서울의 10대 트렌드’ 세미나에서 서울시민의 전월세 주택 비율은 2006년 48%에서 2012년 59%로 증가했으며, 특히 월세비율은 같은 기간 16%에서 26%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또 청년가구, 1인 가구, 저소득층 가구의 소득 대비 임대료 비율은 각각 28%, 31%, 39%로 서울시 평균인 25.5%보다 높아 불안전한 사회구조에 대응할 수 있는 주거정책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서울 인구는 2000년 985만 명에서 963만 명으로 22만 명 감소했고, 같은 기간 가구 수는 308만 가구에서 350만 가구로 42만 가구 증가했다.

같은 기간 학령인구(6∼21세)는 183만 명에서 133만 명으로 50만 명 감소했고, 노인가구는 44만 가구에서 71만 가구로 27만 가구 증가해 총 부양비 증가에 대비한 청소년·실버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했다.

교통 분야에서는 대중교통 분담률이 1996년 59.5%에서 2010년 64.3%로 증가했으며, 특히 지하철 분담률은 29.4%에서 36.2%로 급증했다.

시내 승용차 통행은 같은 기간 465만대에서 449만대로 16만대 줄었고, 도보와 자전거 통행은 연평균 2.7%씩 늘어 교통수단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그러나 대중교통 이용이 늘어난 만큼 공공 적자는 가중되고 있다.

승차인원 1명당 지하철의 운임손실은 1992년 141원에서 2012년 314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노년층을 위주로 한 무임수송 인원 비율도 1997년 4.6%에서 2012년 13.4%로 늘었다.

또 서울시는 2004년부터 2012년까지 버스 재정지원액으로 모두 1조 8천667억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지속 가능한 대중교통정책을 위해서는 요금현실화를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지만, 요금 인상에 대한 여론은 좋지 않은 상황이다.

또 매일 125만 명이 인천·경기에서 서울로, 62만 명이 서울에서 경기·인천으로 통근하는 것으로 나타나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관리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종배 서울시의원, 동대문구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위해 간담회 개최

서울시의회 이종배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지난 17일 동대문구청 간부들과 동대문문화재단 대표이사, 본부장 등이 함께한 문화예술 사업 예산 간담회에서 동대문구 주민들을 위한 안정적이고 접근성 높은 공공 공연장 확보에 서울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제기동 선농단 역사문화관 리모델링 ▲세종대왕기념관 아트홀 건립 계획 ▲서울시립대학교 공연장 활용 가능성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이 의원은 “선농단 역사문화관은 제기역과 안암오거리 사이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난 만큼, 리모델링을 통해 공공 공연장으로 재탄생시키면 주민 만족도가 매우 높을 것”이라고 밝혔다. 구 관계자들도 “공공 공연장이 전무한 동대문구에서 선농단 공연장화는 지역 문화 기반을 확충할 수 있는 핵심 사업”이라며 지역 공연장 조성 필요성에 공감했다. 동대문구청은 문화체육관광부 소유 세종대왕기념관 부지를 활용해 대형 아트홀 건립 계획을 추진 중이며, 이 의원은 해당 계획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시 차원의 예산·행정 지원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 의원은 “동대문구에는 2000석 이상 대형 공연장이 없는 상황”이라며 “세종대왕기념관 부지에 아트홀이 조성될 경우 동북권 주민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동대문구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위해 간담회 개최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